어느날 부터인가 점점 몸에 피로가 쌓이기 사직하면서 하루 일과를 마무리를 잘 못짖은 사람이 되어가고 있어습니다. 해야 할 일들은 많은데 몸은 따라주지 않고~~~
지친 체력을 보강하기 위해 단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되고 커피섭취량도 만만치 않게 늘어났습니다. 입은 더욱 말라가게 되었고 물을 마셔도 더이상 소용없고 몸은 점점더 축이 나가게 되었습니다.
결국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고 당뇨 판정을 받고 난 후부터 약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당뇨를 격게된 저의 예전 상황입니다. 당뇨가 진행되고 있었다는 것만 알았어도 약없이 건강을 지켜나갔을 틴데요. 약 없이도 이렇게 몸이 힘들어 지는 상항까지 되지 않도록 노력을 했었을텐데 저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물론 이렇게 당뇨약을 먹는 상황까지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 철저하게 몸을 관리해 왔어야 합니다.
당뇨를 이기기 위해 약에 의지해서 건강을 유지할 수도 있지만 약이 없이도 당뇨를 치료할 수 있을까요?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댱뇨를 약없이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근본적인 질문을 해야 될것 같습니다.
당뇨가 왜 생기는지 근본적이 이유를 알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당뇨는 생활 습관병이라고 해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역으로 생각해 보면 당뇨가 생긴 경우 잘못된 습관을 교정해 주는 것만으로도 당뇨를 치료해 줄 수 있다는 건데요.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려면 올바른 생활 습관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되겠죠.
오늘은 올바를 생활습관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습관을 벋어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수면 습관
수면은 정말 당뇨와 관련이 아주 많습니다.
잠드는 시간은 밤 10시에서 11시 사이에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내관에 위치한 송과체에서 멜라토닌과 같은 숙면과 관련된 호르몬을 분비하는데요. 이런 멜라토닌의 분비가 가장 완성한 시간이 바로 밤11시에서 세벽2시라고 합니다.이 시간을 벗어날수록 깊이 잠드는 일이 어렵답니다. 숙면을 위해서 수면 시간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밤에 잠이 들때는 반드시 밤 11시전에 잠이 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수면 관리를 해야 수면 시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멜라토닌 호르몬의 영향을 충분히 받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 건강을 위해 수면을 위해 늦어도 밤에 11시 이내에 취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루 수면 양은 평균 7시간~9시간 정도가 좋은데요.
11시 전에 취침을 하고 기상은 7시나 8시쯤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일찍 자고 너무 늦게 일어나는 것 처럼 느껴지시나요?
이건 의학적이 이야기 이고 현실과는 맞지 않는 이야기 같다구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잠은 당뇨가 개선되기 위한 기본중에서도 기본이랍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잘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기 힘든 부분이 바로 잠자는 수면시간인것 같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우선 누구나 아시겠지만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음식을 빨리 먹는 것이 나쁘다는 뜻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그만큼 혈당도 빨리 올라가기 때문이죠.즉 음식을 빨리 먹게되는 습관이 평소에 혈당 관리를 망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면 소화 효소가 분비가 잘되서 다이어트까지도 도움울 줍니다. 혈당 관리와 다이어트가 직결되어 있었네요.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면 이런 부수적인 효과도 같이 얻을 수가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천천히 먹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면 혈당도 천천히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혈당 관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닐라 먹는 속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천천히 먹어주는것이 좋을 까요?
바로 한식입니다.
식사를 한식 위주로 섭취하는 겁니다. 한식은 우리나라 시람뿐만 아리라 외국에서도 아주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는데요. 칼로리가 적고 소화가 잘되며 야채가 많아서 건강하 식단을 이야기 할 때 한국식 밥상을 건강식단으로 손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유럽이나 미국 등지에서는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식당들이 문을 닸았다고 하는데요. 그런데도 유독 한국 식당과 한국식 식사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유독 한식당 만은 인기가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건강 식단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죠. 그만큼 외국에서 한국의 위상이 올라간 만큼 한식까지 그 식단의 가치가 덩달아 그 영양적 가치까지 올라가고 있는데요. 정말 우리 나라 밥상에서 국과 반찬들과 김치는 정말 세게 어디서도 보기 힘든 자연식 음식으로 맛과 영양이 가득하고 칼로리 또한 낮아서 선호되고 있는 건강 식단입니다.
그러나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조심해야 되겠죠!!
아시다시피 면, 빵, 떡등은 단순 탄수화물 이기 때문에 혈당을 빨리 올리게 됩니다.
따라서 잡곡밥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흰 쌀밥을 먹더라도 나물반찬이나 김치, 국, 찌게 등과 함께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면 정말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그래야지만 혈당관리가 잘 이뤄지기 때문이죠. 당뇨환자들의 경우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런데 탄수화물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의 당질은 드셔야 건강도 유지하고 혈당관리도 수월해 지는 거니까요.
혈당 관리를 잘 하고자 하여 탄수화물을 너무 무리하게 제한하게 되면 우리몸에 포도당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서 오히려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 관리를 잘 못해서 저혈당 증상이 오게되면 바로 응급처치를 하게되죠. 그 다음은 어떻게 하나요?
바로 결국 당질을 섭취히게 됩니다. 주스나 사탕, 초콜릿 등을 먹게 되고 이로 인해서 다시 혈당이 오르게 되버리죠.
그런데 이렇게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저혈당과 고혈당을 자주 경험함게 되면 몸에 오히려 몸에 더 해롭게 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너무 제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식 위주의 식사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정말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인스턴트, 탄산음료나 주스등을 먹지 않는것입니다. 이러한 음식들 또한 혈당을 빨리 올리기도 하고요. 특히 탄산음료나 주스에 들어 있는 액상과당이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올바른 운동습관
밥을 먹고 나면 우리 몸에서는 혈당을 근육이나 간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에 저장하는 양은 매우 적기 때문에 보통 근육에 많이 저장하게 되는되요. 그렇다면 우리 몸의 어느 쪽에 있는 근육으로 혈당이 몰리게 될까요? 바로 근육 중에서도 허벅지 근육이 우리 몸에서 가장 큽니다. 따라서 허벅지 근력이 튼튼할 수록 혈당을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다라고 많이 이야기를 하는데요. 그래서 식후에 허벅지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혈당 소모를 위해서 너무 무리한 운도을 하기 보다는 가벼운 산책 위주고 하는게 좋겠구요.
조금 더 적극적이 운동을 하고자 하신다면 허벅지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시작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허벅지 근육이 당뇨를 개선하는데 정말 중요하니까요. 그 중에서 제가 추천드리는 운동은 여러가지 운동이 있는데요. 사이클 을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허벅지 근육을 키우기 우해 사이클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클은 시간과 쓰는 힘든 정도를 따져 봤을 때 허벅지 근육 단련에 정말 좋은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식후에 당을 떨어뜨리기 위해 걷기운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운동방법이기도 한 것이 바로 걷기 운동입니다. 그런데 걷는 일이 쉬워보여서 시작을 해도 그리 쉬운 운동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운동이기 때문에 매일 지속한다는 게 쉽지 않다고들 합니다.
그런데 사이클 운동은 걷기와 많이 다른 운동입니다. 시간 투자를 20분 정도만 하는 것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허벅지 근력을 키우는 데에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시간도 돈 이기 때문에 운동하는데 쓰는 시간 까지 아끼기 위해서는 사이클이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악도 들을 수 있고 책을 보면서도, 동영상을 즐기면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사이클이기 때문이죠.
약 없이 당뇨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봤는데요. 어찌 보면 너무나 뻔한 이야기 처럼 들릴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혹시 특별한 방법처럼 보이지 않아서 실망하지는 않으셨나요? 그러나 일단 실천을 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인데요.
잘못된 습관으로부터 교정을 하는 것만으로도 당뇨로부토 벋어나셨던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는게 중요한 사실입니다.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올바를 생활습관에 대해서 조금더 적극적으로 알아야 된답니다.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먹는습관도 조금만 신경써주고 잠도 조금만 더 자려고 노력해 보고 운동도 어렵고 힘든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당뇨에서 이겨낼 수 있다고 봅니다. 반드시 숙지 하셔서 당뇨로 부터 해방되길 바라겠습니다.
한 번 해봅시다.
당뇨 여러분!!!
저도 오늘부터 사이클 운동 들어갑니다.~~~~
'건강과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탈출 가능한 식후 10분 걷기 (0) | 2021.06.27 |
---|---|
백신 맞고 부작용으로 저승까지 다녀오지 않으려면 (0) | 2021.06.23 |
유기농 식초와 당뇨 개선 (0) | 2021.06.05 |
당신이 당뇨라면 꼭 피해야 할 3가지 (0) | 2021.05.27 |
당뇨 근육량 늘려주는 시금치 효능 (2) | 2021.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