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예술의 균형으로 뇌 전체를 개발하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학과 예술의 균형으로 뇌 전체를 개발하기

728x90

다빈치의 천재가 되는 7가지 원칙



쳅터 5)
과학과 예술의 균형으로 뇌 전체를 개발하기


나는 좌뇌, 우뇌 중 어느 쪽 뇌가 발달한 사람일까? 좌뇌형 인간, 우뇌형 인간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좌뇌는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하는 유형이고 우뇌는 예술적이고 본능적인 사고를 하는 유형이다.
좌뇌가 발달한 사람은 학교성적이 우수한 편이 많다. 반면 우뇌가 발달한 사람은 자기 생각에 죄책감이 많고 학습이 어려운 사람이 많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에 우뇌가 발달한 사람은 열등한 사람이 되는 것인가?

다빈치는 과학자이기도 하면서 예술가의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그를 통해 좌뇌와 우뇌의 동시발달로 잠재되어 있던 우리 뇌의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마인드 매핑


다빈치는 현대의 '브레인스토밍'이라는 전통을 만든 사람이다. 다빈치 이전, 즉 르네상스 이전에는 사람을 그리더라도 외형을 그려 넣는 그림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다빈치는 대상을 그리기 전에 대상을 해부한 것처럼 먼저 학습을 하고 구조를 분명히 한 다음에 그림으로 옮겼다.

이렇게 다빈치는 감각적인 우뇌뿐만이 아니라 대상을 과학에 입각하여 파악하는 우뇌까지 사용하여 그림을 너무나 잘 그리는 사람이었는데...

이렇게 잠재된 뇌를 깨우기 위해서 좌뇌와 우뇌의 균형을 이뤄내서 큰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마인드 매핑'이다.

아이디어를 만들고
조직화하기 위해
뇌 전체를 사용하는 방법
< 효율성 >
좌. 우뇌의 고루 발달
최고의 인재
<활용>
일을 할 때
자녀를 키울 때
어떤 목표를 추구할 때


윤곽 잡기

자연스러운 생각의 과정




이렇게 자연스럽게 낙서하듯이 윤곽 잡기를 한다.
깨끗하고 완벽하게 하는 정리가 아니다.
생각의 조직망이 펼쳐지는 과정이다.
하나하나 연결된 시냅스처럼 말이다.

쏟아내야 한다.
자연스럽게~~~



나의 마인드 맵 만들기


마인드 맵핑의 장점

아이디어를 내고 싶은데 도저히 아이디어가 나오질 않을 때, 또는 나만의 독창성을 개발하면서 짧은 시간에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 마인드 맵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조각조각 흩어진 나의 생각들을 빠르게 정리하고 재미있게 해결할 수 있는 마인드 맵핑의 과정이 있다.
둘도 없는 발명가가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중심부) 주제를 표현하는 상징, 그림으로 시작한다.
2. 주요 단어를 한 줄에 하나의 단어로 쓴다.
3. 주요 단어, 이미지를 방사선 모양으로 연결한다.
4. 주요 단어를 진하게 쓴데.
5. 한 줄에 하나의 주요 단어 쓰기
6. 주요 단어에 밑줄 긋기
7.(형광팬) 그림과 이미지는 창의적 여상을 돕는다.


개인 생활, 직장 생활에서
최소 20가지 정도
마인드 맵을 이용 한다.



●기억 마인드 맵


마음으로 배운다.



마인드 맵을 사용 하면 실생활에 엄청난 이득을 가져갈 수 있다. 마인드 맵을 사용 하여 일이나 공부를 하게 되면 사물을 기억하고 암기하는 데에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재미있게 본 책이나 해야 할 일을 떠올려 본다.
그리고 생생하게 이미지를 그려낸다. 그리고 그린다.
그리고 다른 한 장의 종이를 가져와서 기억에 의지해서 다시 그려본다. 처음과 똑같아질 때까지 계속 그리 본다. 자기 전 침대에 누워서도 머릿속으로 똑같아지도록 그려본다.



창의력 넘치는 마인드 맵


발명 정신을 일으킨다.



내가 도전할 거리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백지의 가운데에 내가 지향하는 추상적인 이미지를 그려 넣는다.
추상적인 이미지에서 자유연상을 시작해 본다. 또 각각 연상 내용을 가지치기로 기록한다.
자유롭게 흘러가는 마음을 기록하다 보면 어느새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나의 창조물을 한 문장으로 만들게 될 것이다.

마인드 맵핑은 실로 나 자신을 개발하고 나의 두뇌를 영리하게 만드는 가장 빠르고 유용한 도구이다.
나아가 자신 자신을 믿게 되고, 내가 속해 있는 회사에서 전략기획에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기도 한다.

당신 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뇌의 균형과 기억력, 발명 정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뇌를 깨워서 영리해 지자!!!




한동안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마인드 맵을 그리는 일과 삶에 적용하는 일이 이렇게 까지 유용한 삶의 형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에 더욱 놀라게 되었다.

논리력보다는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성향이 강한 내가 좀더 체계적으로 나의 것들을 만들어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감사하다. 나에 대한 전략을 확실하게 알려주는 책이라서 좀 더 발전적인 나를 만들 수 있다는 기대감이 많이 생긴다.

나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구조를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던 사람이었다. 이제는 마인드 맵을 통해 좀더 변환된 나의 빠른 실행력을 만들 수 있을것 같다. 보다 빠른 결과를 만들고자 할 때 아주 유용한 구조로 나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것에  많은 기대를 하게된다.

나는 종합적인 사고를 잘 해내는 영리한 사람으로 거듭 깨어날 것이다.




《 세줄 요약 》
1. 좌뇌와 우뇌를 고루 발달시키는 것이 이해력을 높인다.
2. 자연스럽게 감각을 흘려 내보내면서 내가 원하는 한 문장을 만든다.
3. 생산적이고 영리한 사람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