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과제를 버려라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인의 과제를 버려라

728x90

미움받을 용기

쳅터 3)
타인의 과제를 버려라.

인간관계에서 자유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인간관계에서 사람들은 과연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인가? 아니면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인가?
반대로 속박당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무엇이 우리를 부자연스럽게 만들고 있는가?


인정욕구를 부정하라.


사랑하는 사람도 없고, 딱히 친한 사람도 없다면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미움을 받고 있는 것일까?
또 직장생활을 하면서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도 어울려야 하고 상사의 기분도 살펴야 하게 되는데~~~
그렇다고 가까운 가족은 편한 관계일까?
나를 끊임없이 비교하고 인생을 간섭하는 부모님 때문에 속상하기도 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는 타인에게 인정을 받을 필요가 없다.
아무리 가까운 내 부모라 할지라도 말이다.
생각해 보라.
나의 부모를 언제까지 자신들의 기대를 위해 내 인생에 끼어들게 만들 것인가?
부모님에게 과연 내 인생의 과제를 해결하는 일이 나를 위한 것인가? 부모님의 바람을 위한 것인가?

부모님의 기대와 만족은  
상과 벌로 돌아옴

=나의 가치?

타인의 과제를 버려야 한다.
나를 낳아주고 길러준 부모님이라도 말이다. 이러한 관제들을 내 인생에서 분리시켜야 한다.

<과제를 분리하라>
내 인생은 부모가 바라는 데로 되지 않는다.
내가 바라지 않는 과제를 떠안지 않기 위한 경계선이 필요하다.


인간관계의 고민을 단숨에 해결하는 방법

자신이 믿는 최선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나는 부모님이 반대하는 결혼을 했다. 부모님의 기대에 차지 않는 배우자와 만났다고 하더라도 소신 있게 결정을 하고 행동을 했다. 예전에 했던 나의 행동에 후회가 있을 수 있지만 나의 목소리를 내어서 행동한 것은 잘할 것이라 생각된다.
결국 나를 잘 아는 사람은 나이기에 꼭두각시처럼 부모님의 인생의 과제에 끌러가지 않았었다.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으라>
풀기 힘든 인생의 실타래를 끊는 과정은 타인과 나의  과제 분리의 시작이다. 인정욕구에서 만들어지는 부자유를 끊어내야 한다.
타인에게 인정받는 삶을 택할 것인가?
인정받지 않아도 되는 자유로움을 택할 것인가?

아직도 당신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중요하겨 여겨지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누구에게도 미움을 받고 싶지 않은 부자유스러운 삶을 택한 것이다.




●진정한 자유란 무엇인가?

누구에게도 미움받고 싶지 않을 것이다.
미움받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기에 항상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시작된다.


자유란 무엇인가?


자유란 타인에게 미움을 받는 것?
자유를 얻으려면 미움을 사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이게 무슨 뜻일까?
자유를 느끼기 위해서는 내가 선택한 것에 대해서 타인이 싫어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내려놓는 것이다. 이것은 곳 타인에게 내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고 인정받기에 그릇된 행동을 한 것일 수도 있다. 즉, 미움을 받을 수 있는 대가를 치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자유는 삶에 닥친 문제를 해결한는데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내 가 선택할 수 있는 과제가 분리된 상태를 말한다.

부모와 자식 간의 거리 필요함
직장 상사와의 거리 필요함
친한 친구와의 거리 필요함


우린 여기서 서로 준만큼 받으려고 하는 보상이 숨어있지 않았던가? 그렇다면 우리는 과제분리가 되지 않아 왔던 것이다. 그러면 과제의 분리를 위한 문제를 인식하는 내는 초점을 어떻게 바꿀 수 일은 것일까?

어떻게 인식을 바꿔?
(원인론)
내 맘대로 결혼해서 나와 부모님과의 사이가 멀어진 것이다.
(목적론)
우리 아빠같이 이해할 줄 모르는 사람과 같이 있고 싶지 않기에 날 이해해 주는 사람에게 가기를 호소하는 것이다
.


여기서 목적론의 내용을 보면~~~
1. 핑계처럼 보이기도 하고,
2. 나의 행동의 최선인 것처럼 주장하기도 하고,
3. 부모님을 향한 복수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나는 부모님에게 상당히 미움받을 짓을 자초 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목적론의 또 다른 의미가 하나 주어진다. 바로 앞으로의 개선 여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겠다는 건데~~
(목적론)
앞으로 관계 회복의 카드는 내 의사에 따라
내가 쥐게 되는 것


내가 과제를 분리해서 내 주장을 한다 한들 부모님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성 정말 중요한 것은 ~~~

내가 변했다는 것이다.


즉, 인간관계는 나로부터 시작하고 그로 인해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세줄 요약>
1. 타인의 인정을 통해 내가 나의 가치를 부여하지 말라.
2. 풀기 힘든 인생의 실타래를 다른 관점에서 끊어내라.
3. 타인과의 적당한 거리로 두고, 내가 선택한 일에 두려움을 버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