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에 꼭 필요한 최고의 세정제 식초와 소금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우리집/청소 팁

주방에 꼭 필요한 최고의 세정제 식초와 소금

728x90

 

 

 

안녕하세요..
언제나 우리 집을 예쁘고 깨끗하게 만들어 나아가고 싶은 비비 공주입니다.
바쁜 아침에 아침식사를 준비하고 허겁지겁 아이들 등교 준비시키고 출근 준비를 하다 보면 아침 먹고 난 뒤처리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이들 있으시죠?
저도 부지런하게 모든 걸 다 잘 해내고 싶지만 그렇게 완벽하게 유지한다는 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퇴근 후에 설겆이를 하는데요. 식사 후 뒷정리하는 것 중에 설거지가 가장 쉬운 것 같습니다.
정말 뒷정리 하기 싫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음식을 하고 난 가스레인지와 가스레인지 주변이죠.

 

 

 

 


설겆이를 마치고 나면 이곳에 손대기 싫고 그냥 쉬고 싶어 지더라고요.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생각이신가요?
이유는 기름기 처리를 해야 하는 것과 상판에 가스레인지 삼발이를 들춰서 닦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가스레인지 주변 벽면에 튄 얼마 전에 튄 기름기와 굳어있는 기름때들이 눈에 한꺼번에 들어옵니다.

 

 

 

 


그래서 그냥 일하기가 싫어집니다.
설거지보다 복잡하게 느껴지고 기름기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에 이렇게 하기 싫은 가스레인지 상판 청소와 주변 청소를 빠르고 쉽고 깨끗하게 살균까지 하면서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은 알아냈는데요..

"얼마나 효과가 있겠어?"라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한번 시도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던 방법보다 얼마나 더 좋은지 확인해 보고 싶었거든요.
바로 시작합니다.

 

 

 

 

 

바로 식초와 소금만 있으면 됩니다.
어떻게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었는지요.. 기대하세요^^

 

 

 

 

 


먼저 식초 2컵과 소금 1컵을 준비시켜 주시고 소금을 식초에 녹일 겁니다.
소금 양이 좀 많게 느껴 저서 잘 녹지 않을 것 같아 식초를 살짝 데워줍니다.
약 1~2분 정도 전자레인지에서 데워주면 식초가 뜨겁게 데워진 상태인데요 이때 소금을 넣고 전부 녹을 때까지 젖어 줍니다.

 

 

 

 

 

식초를 뜨겁게 만들어 주니 소금이 잘 녹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금이 녹은 식초물을 분무기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청소가 필요한 가스레인지 상판에 뿌려 주변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주의할 점이 생겼습니다.
소금을 녹인 식초물을 분무기에 넣고 뿌리기 시작하자 몇 번 뿌려 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분부기가 작동을 안 해버리네요. 계속해서 식초물이 나올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왜일까?

아무리 식초를 뜨겁게 데워서 소금을 녹여줬지만 완전히 녹지 않은 소금들이 분무기 바닥에 까려 있었습니다.
작은 소금 입자들이 분부기의 작은 관에 들어가 입구를 막아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분무기를 열어서 상판에 식초물을 붓고 청소작업을 해야만 했답니다.


하루가 지났는데도 분무기는 여전히 오작동이네요...ㅠㅠ
아무래도 새 분무기를 사용해야 되겠어요...ㅠㅠ

 

 

 


식초에 녹다가 남은 소금 찌꺼기는 물티슈를 받쳐서 걸러 주고 사용해야 한다는 걸 미리 알았더라면 분무기를 안 버려도 되었을 텐데 너무 아깝네요.

 

그래서 다시 새 분무기를 사용했습니다. 모양은 같은 걸로~~~~ㅎㅎ
이렇게 가스레인지 상판에 소금을 녹인 식초물을 붓고 뿌리고 해서 이물질 들을 닦아 보겠습니다.

 

 

 

 

 

 

놀랐습니다.
너무 잘 닦입니다.
가스레인지 상판에 조그 맞게 굳어있는 기름 찌든 때도 식초물에 녹아서 잘 닦입니다.
만약 가스레인지 상판에 굳고 찌든 기름때가 좀 많이 있다고 하더라도 소금을 녹인 식초물을 뿌려주고 잠시 방치한 다음 닦아주면 아주 깨끗이 닦인 것 같네요. 실제로 너무 잘 닦입니다.

제 상식으로는 주방 기름때를 다스리는 건 베이킹소다 밖에 없다고 생각해 왔었거든요.
그런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일단 베이킹소다는 주방세제와 같이 쓰기 때문에 사용하고 나서 거품을 없애줘야 하는데 상판에 거품이 있으면 거품을 닦아내는 데에 시간을 너무 많이 쓰게 되더라고요.

 

 

 

 

 

 

 


가스레인지 주변의 기름때도 이렇게 주방세제를 사용하고 나면 닦아내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거품 닦아내야 하고...... 흘러내린 세제물도 닦아내야 하고....
이렇게 두 번 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방에 가스레인지 상판을 청소해 주다 보면 시간을 많이 들이다 보니 자연적으로 평소에 이곳 청소를 게을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데 소금을 녹이 식초물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가스레인지 상판에 오염부위가 많지 않다면 식초물을 뿌리고 나서 키친타월을 사용해 바로 닦아내주면 끝~~
거품도 없고 딱딱하게 굳은 이물질도 잘 떨어집니다.
너무 편하게 끝나버렸네요.

 

 

 

 

 

 

평소에는 이 손잡이의 굳어버린 찌든 때를 닦으려고 해고 잘 안돼더니 소금 녹인 식초는 손잡이의 오래된 찌든 때까지 녹여버렸습니다. 그것도 아주 빨리~~

 

 

 

 

 


가스레인지 상판에 뿌린 식초물을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물만 다시 뿌려서 한번 더 닦아내면 끝~~~
이렇게 간단하고 빨리 끝날 줄은 몰랐습니다.
소금을 녹인 식초물은 다른 곳에 응용할 곳은 없을까요?
 

 

 

 

 


도마입니다. 도마에 세균이 많이 산다는 거 아시죠?
칼자국이 있는 사이사이에 많이 번신한다고 합니다. 소금 녹인 식초물을 뿌려주면 어떻까요?
아마 세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이 되어서 다 사라질 것 같은데요?

 

 

 

 

 

 

가스레인지 주면에 벽면에도 찌든 기름때가 많이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상판을 닦아 줄 때마다 한 번씩 벽면에 한 번씩 뿌려주고 닦았더니 찌든 기름때 없이 정말 깨끗해집니다.
왜 진작 이 방법을 몰랐을까요?

 

 

 

 

 

주방은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번식하는 장소의 하나입니다.
물과 음식물 찌꺼기 등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주방을 어떻게 청소하는지 제대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로운 세균이 많은 주방에 식초를 사용하게 될 때 박테리아가 활동을 못하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소독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소금은 녹아서 덩어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주 작은 알갱이로 존재하면서 상판이 잘 닦일 수 있도록 연마 작용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흠집 레인지 상판이 찌든 때가 빨리 사라지면서 닦였던 겁니다.


이제 마루리 작업을 해야 하는데 소금과 식초가 깨끗이 닦여나갈 수 있도록 물을 뿌려주고 닦아냅니다.

 

 

 

 

 


너무나 간편하고 빠르게 주방 뒷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주방 뒷정리할 때 시간과 노력을 많이 하지 않아도 깨끗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