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식초로 주방 관리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우리집/청소 팁

명절에 식초로 주방 관리하는 법

728x90

 

 

 

안녕하세요.
매일 매일 우리집을 예쁘고 깨끗하게 만들어 가고 싶어하는 비비 공주입니다.

 

 

날씨가 선선해 지기 시작하더니 추석이 다가오네요.
추석하면 제일먼져 떠오를는건?


 

 

 

 

'전 부치기'........ㅠ
다들 명절 증후군 생각하면 '행복 끝, 고생 시작' 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여자들이 가사 노동으로 힘들어 하는 과정에서도 일을 쉽고 빠르게 끝내주면서 도와주는 뭔가가 있다면 정말 고마운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 않을 까요?

많은 일들을 항상 좋은 마음으로 기쁘게만 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오늘의 주인공 준비물은 식초입니다.
정말 다른 특별한 세제가 없어도 식초만 있어도 웬만한 집안의 청소를 다 해낼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식초의 놀라운 청소 효과를 눈으로 확이해 보세요♡♡

 

 

 

 


식초를 데워줘야 합니다.
식초가 하는 첫번째 착한일을 소개합니다.!!!

식초를 전기 포트에 끓여주면 전기 포트의 바닥의 스텐레스 얼룩이 말끔하게 사라지는 역할 까지 더해진답니다.
데운식초가 청소하는데 얼마나 큰 열할을 하는지 아시는 분은 다 아실 텐데요.
하번 써보세요. 저는 청소할때 식초 원맥만 하지않고 물반 식초반 섞어서 사용하는데요. 식초 원액과의 효과는 동일한 것으로 느껴집니다.

그리고 식초가 하는 두번째 착한 일

 

 

 

 

 

 

전을 부치고 나면 주면 가스레인지 상판뿐만 아니라 싱크대 상판까지 자그마한 기름방울들이 튀게 되어있습니다.
이 상태가 되었을때 주면에 생긴 기름때를 잘 없애지 않게되면 상당히 미끄럽고 끈적거리게 되는데요.
이때 준비되 식초물이 있으면 주변에 뿌려주고 닦아주세요.
주변이 아주 말끔하게 뽀독뽀독 닦인답니다.
그리고 사용한 조리 도구들에 한번 씩 뿌려주면 냄새 제거와 살균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음식들과 설겆이를 하다보면 중간에 행주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세균의 온상 헹주도 식초를 사용해 아주 깔끔하게 살균하면서 빨 수 있습니다.
먼저 대접에 식초와 물을 1 : 1의 양이 되고록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다 쓴 행주를 찌꺼기가 없도록 깨끗히 행궈준 다음에 대접에 있는 식초물에 담급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넣고 5 ~ 6분 데워주세요.
이렇게 하고나면  전자렌지 내부는 수증기로 가득차게 되는데요. 이 때 치킨 타월이나 다른 행주로 내부 벽면과 바닦을 닦아주면 전자레인지 내부을 아주 깨끗하게 청소 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식초물에 담가 둔 헹주는 식초을 살균작용과 뜨거운 물에서 삶는 효과 까지 더해져서 완벽한 살균 세척이 가능해 진답니다.

 

 

 

 

 

이렇게 전자레인지에서 나온 뜨거운 식초물을 버리지 마시고요...
바로 다음단계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설겆이 직전에 접시나 그릇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절 음식은 기름기가 많을 수 밖에 없죠. 먹고난 접시나 그릇에 유난히 기름기가 많이 묻은 것들이 있을 겁니다.
특히 고기 기름이 끼어 있는 그릇은 따로 설겆이를 해야 되죠.
이때 저는 보통 휴지나 키친 타월을 사용해서 먼저 큰 기름기를 제거한 다음에 설겆이에 들어가는 데요.
이렇게 기름이기가 많은 접시나 그릇에 사용합니다. 키친타월에 데워진 식초물을 듬뿍 뭍혀서 기름기 있는 그릇을 설젖이 하기전에 기름기를 닦아냅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 설겆이에 들엉가면 기름기가 없는 설겆이를 할 수 있어서 세제쓰는 양도 많이 줄어듭답니다.

 

 


 

 

 

 

 

식사를 마치고 난 식탁정리를 할 때 데운 식초를 사용할 수 있스빈다.
식사를 마친 그릇들을 치우고 나서 식탁을 닦아줘야 하는데요. 이 때  데운 식초를 뿌려주고 행주로 닦아내봅니다.
작게나마 남아 있는 기름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얼룩들을 완벽하게 잡아줍니다.
아주 뽀득 뽀득한 식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세미 처리 하는 방법입니다.
설겆이를 마친 수세미는 잘 세척해서 말려줘야 하는에요.
수세미를 잘 말려주지 못하게 되면 세균의 온상이 되고 맘니다.
그늘지고 바람부는 공간을 찾아 말려주는 일이 힘들다면 수세미를 걸어두는 자리에 걸우두고 식초를 뿌려주세요.
수세미에서 생길 수 있는 세균들의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 또, 남아 있는 기름기도 잡히게 될 겁니다.


정말 집안에서 식초로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다양하답니다.
오늘은 주방에서만 사용하는 식초 사용법이지만 욕실에서도 식초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세탁할 때도 너무나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게 바로 식초입니다.

주방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야 하는 명적 기간에 식초 활용법을 익히신다면 명절 마무리 까지 명절 증후군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는 방법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시한번 정리해 드릴게요.
첫째, 전기포트에 물반 식초반 넣어서 끓여주면 데운 식추를 만들 수 있고 전기 포트바다닥의 얼룩이 제거된다.
둘째, 전 부치고 난 주변 기름기가 튄 자리에 식초를 뿌리고 닦아주면 기름기가 잘 지워진다.
셋째, 행주를 삶을 때 전자레인지에서 식초물과 함께 5~6분정도 데우면 행주는 삶아지고 전자레인지 안쪽의 수증기로 내부 청소를 할 수 있다.
넷째, 기름낀 접시, 식탁, 바닥등을 데운식초를 이용해서 기름기를 제거하고 윤기를 얻을 수 있다.
다섯째, 설겆이를 마친 수세미에 식초를 뿌펴주고 널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