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대나무 튀김 채반 기름 쩐내 기름때 처리 방법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우리집/청소 팁

추석 명절 대나무 튀김 채반 기름 쩐내 기름때 처리 방법

728x90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우리 집을 예쁘고 깨끗하게 만들어 나아가고 싶은 비비 공주입니다.
곧 추석 명절 기간이 다가오네요. 주부 입장에서는 이것저것 신경 써야 되는 일들이 많은 기간이 바로 명절이지요.
슬슬 명절 때 필요한 음식 준비를 위해 장 보러 갈 때가 다가옵니다.
설 기간 동안 사용했던 물건들을 다시 꺼내보니 명절증후군이 시작되려 하지만 가족들을 위해 명절 기분을 더욱 좋게 만들어야 하는 게 엄마의 몫인 것 같습니다.

 


 

명절 때 대표적으로 준비하여야 요리 중에 하나가 전 부치기입니다.
전을 한번 하고 나면 기름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온 집안에 기름 냄새 가득하게 되고 주변에 기름 튀고...
그랬던 전 부치기 과정에서 꼭 필요한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대나무로 만들어진 튀김 채반입니다.
전을 하고 나면 하루 이틀 이곳에 전을 올려두게 되는데요..
음식을 만들 때는 괜찮지만 다 치우고 나면 대나무 사이사이 깊숙이 기름이 여기저기 많이 스며듭니다.
이렇게 명절 뒤에는 전을 부치고 난 흔적을 없애는 일이 힘들게 느껴지는데요. 정말 기름 가득한 설거지와 뒤처리가 많아지기 때문이죠.

이 튀김 채반은 대부분 명절 이외에는 많이 사용되지는 않고 있죠.
그러나 당시 깨끗이 세척하고 넣어뒀다고 생각했었는데 오랜만에 열어보면 제일 먼저 비닐 쩐낸가 나기 시작합니다. 기름기가 완전히 제거된 게 아나리는 뜻이죠.

이렇듯 튀김 채반의 기름기를 완벽하게 제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은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햇볕에 말려서 비닐로 보관하게 됩니다. 김밥을 싸는 김발도 같은 방법으로 세척하고 보관을 하죠.
그런데 이렇게 해도 다음에 사용하려고 하면 기름 쩐내가 조금씩 올라옵니다.

완벽하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기는 한 걸까요?

기름때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모든(?) 냄새와 모든 기름기를 잘 잡아주는 과탄산소다가 왔습니다.
과탄산 소다가 하는 일을 보실까요?







먼저 스텐레스 그릇에 따뜻한 물을 붓고나서 과탄산 소다를 풀어주어서 준비해줍니다.

간단하게 오늘 해야하는 순서부터 요약해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큰 비닐봉지에 대나무 채반을 넣습니다.

우리집 채반이 크기가 큰 관계로 채반이 들어갈 만한 크기의 다라를 찾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큰 비닐로 다라를 대신해서 하겠습니다.
그리고 봉지 안에 있는 대나무 채반 안으로 과탄산 소다를 녹인 물을 넣어줄건데요.

봉지에서 물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봉지 입구를 집게로 막아주는 것도 잊으면 않되지요.^^

 

 

과탄산 소다는 기름때를 분리 분해하는 역할도 하지만 표백하는 능력도 대단합니다.
산소계 표백제의 원료의 대부분이 과탄산소다이니까요.
이런 과탄산 소다를 표백에만 쓸 수 있는게 아니라 찌든 기름때와 묶은 때를 떨어뜨리는 데에도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는 40 ~ 60°C정도가 좋다고 하는데 제 경험상으로는 100°C물을 사용해도 무방하더라고요.
그러나 아무래도 너무 높은 온도의 물을 사용하게 되면 거품이 한꺼번에 많이 발생되고 그만큼 거품이 빨리 사그라듭니다. 거품이 오랫동안 머물게 유지하도록 하는 게 아무래도 찌든 기름기를 제거하는 데에 더욱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채반에 기름때를 없애는 신박한 방법..... 시작해 보겠습니다.






최대한 큰 비닐 봉지를 준비했습니다.
대형 다라가 있으면 좋은 텐데 아쉽게도 우리집에는 이 큰 채반이 들어갈 만한 다라가 없네요..ㅠ
큰 봉지 안으로 채반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큰 봉지 안으로 과탄산 소다를 녹인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 줍니다.
물의 양은 봉지 안에서 채반이 어느 정도 잠길 수 있는 정도로 부어 주시면 되고요.
물의 온도는 40 ~ 60°C정도가 적당합니다. 온도 개로 물 온도를 측정하면 좋긴 하지만 온도 개가 없다면 체온보다 조금 높은 온도이거나 뜨거워서 손을 빼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정도의 온도면 이 정도 온도가 됩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살균 효과를 높이기 원하실 때는 전기포트에서 물을 팔팔 끓이신 다음 100°C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100°C물을 과탄산소다에 사용할 경우 거품이 마주 많이 나게 됩니다. 그래서 거품이 사그러 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서 거품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흰옷을 표백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 찌든 때를 떨어뜨리는 일을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 같은 찌든 기름때 까지도 깔끔하게 세척이 필요한 경우에도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탄산 소다는 냄새와 세균까지도 잡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세척을 마치고 난 채반을 굳이 햇볕에 나가서 말릴 필요까지 없답니다. 그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말려줘도 얼마든지 냄새 없고 깨끗하게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여기서 한 가지



 

김밥을 만들고 난 김발입니다.
튀김 채반처럼 크기가 크진 않지만 기름때 세척이 어려웠던 김발도 이렇게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는 일이 생길 때 뜨거운 물에 같이 넣어주면 좋겠네요... 그렇죠?

어떠신가요?
명절을 쇠고 나면 쌓여있는 음식 정리, 설거지, 집 정리..... 온통 여자들이 할 수밖에 없는 이 가운데에서
설거지와 기름때 없애주는 이런 착한 주방 친구(과탄산소다)가 있어서 너무 좋네요.
일이 짜증 나지 가 않고 오히려 청소 전문가가 되는 기분이 듭니다.

이제 명절 증후군은 과탄산소다와 함께 기름때 날려버리듯이 깨끗하게 마무리 잘 될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요?
첫째, 큰 봉지에 튀김 채반을 넣고 그 안에 과탄산 소다를 녹인 뜨거운 물을 넣어준다.
둘째, 조금씩 봉지를 흔들어 가며 구석 구석 기름 찌든때가 떨어지도록 도와준다.
셋째, 튀김 채반을 깨끗하게 세척한 후 바람이 불면서 그늘진 곳에 튀김 채반을 말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