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줄어든 옷 원래대로 늘이는 법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우리집/빨래 팁

건조기 줄어든 옷 원래대로 늘이는 법

728x90



건조기들 많이 사용하시죠?

특히 신혼부부의 가전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는 정말 핫한 가전입니다. 건조기는 요즘 많이들 집에 들여놓으셔서 사용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건조기를 사용하게 되면 우리집 옷들이 이제 날씨 따라 잘 마르지 않고 냄새나던 그런 상황들을 벋어버리고 매일 매일 뽀송뽀송한 옷만 입을 줄 믿고 기대하고 다들 구입하셨을 겁니다.



 





그건데 이게 무슨일일까요?

옷이 줄어드는 일이 생겨버렸네요.

그래서 정말 건조기를 들여놓고 나서 꿈꾸던 환상들이 다 깨지게 되버리는 일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렇게 옷이 줄어드는 일이 종종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건조기를 사용하면서 후회했던 적이 참 많을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 건조기 줄어든 옷 늘리기 노하우 공개하려합니다.



 





내가 특히나 아끼는 옷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한번 건조기에 들어갔다가 나오고 나서 그만 엄청 줄어들어서 못입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생기면 정말 난감합니다.
건조기 줄어든 옷 원래대로 늘어날까요?


 

줄어든 옷 사진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기에는 울이나 모직을 물빨래를 잘못했을 경우 줄어든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어도 일반 옷이 세탁하고 나서 줄어든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생긱게 되는데요. 건조기를 사용할 때 줄어들는 옷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축성 있는 옷 사진

 



양모나 모직은 당연히 사용하면 안되는 옷감들이고요.
문제는 신축성이 있는 모든 옷감들에서 옷이 줄어드는 현상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줄어들것 같지 않은 면티 셔츠 또한 줄어듭니다.
줄어든 옷 복원법으로 원래옷처럼 다시 만들 수는 없는걸까요?



 





그러면 애초에 건조기를 사지 말았어야 했나? 라는 생각도 들게 되실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건조기 역사가 오래되지 않아서 아직 모든 옷감들이 건조기에 적용대상을 두기에는 힘든 상황입니다. 특히 요즘은 많은 옷들에 신축성이 있는 소재가 많이 섞여저 있기 때문에 건조기 사용하는 일에 더욱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 건조기 줄어든 옷 원래대로 늘이는 법을 알기 전에 옷이 줄어드는 이유를 먼저 집허보겠습니다.


 

줄어든 옷 사진

 



일단 건조기를 사용하실 때 빨리 건조되라고 너무 강한열로 세팅을 하지마시고 건조모드 조절해
건조하는 방법을 달리 해야 옷이 줄어들지 건조모드를 사용할 때 세팅을 따라해 보세요.


 

건조기 건조 모드

 



약간 온도를 낮춰주시고 건조시간을 조금 짧게 가져보세요. 이렇게 하면 옷 건조가 덜 될 수도 있는데요 일단은 옷에 손상이 없는 건조가 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건조기 줄어든 옷 늘리는 방법을 알기전에 이렇게 예방법을 아는 일이 먼저인것 같습니다.



 





건조기는 참 편리한 가전이기는 하지만 정말 건조기 가격이 세탁기와 비교하면 만만치 않은 가격으로 구입을 하게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바지라던지 티셔츠 이라던지 이런것들이 억울하게도 많이 작아지셨죠?


 

줄어든 바지와 티셔츠 사진

 



그런데 이미 이렇게 줄어들어버린 옷들의 운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나 신축성있는 바지 같은 경우는 정말 아이옷?...ㅠㅠ 만큼 줄어들어 버리는데요. 버리기 는 너무 아깝고.. 그렇다고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모르니....

오늘 바로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줄어든 옷 복원법 이것만 알면 끝!!!!!



 





이런 것들을 한 번에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확실히 원상 복구하는 방법이 있으니까 따라해 보세요.
지금부터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줄어든 옷을 준비해 주시고요.


줄어든 바지와 티셔츠 사진


우선 줄어든 바지를 늘리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바지가 건조기 안에서 줄어든 이유는 바로 신축성있는 소재를 사용한 원단이기 때문인데요.
신축성이 없는 티셔츠는 아래에 내용이 계속 이어집니다.




 






오늘 줄어든 옷을 원상 복구해 줄 준비물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준비물 사진 : 박스, 린스, 섬유유연제, 다림질풀, 다리미

 

여러분 다리미풀 써보셨나요?

저도 이번기회에 아주저렴하게 구매해서 써 봤는데요. 사실 예전부터 갖고 싶었던 아이템이었는데 가까운 마트에는 잘 팔지를 안더라고요.


 

다림질풀 사진

 



다이소 꿀템 다리미 풀 참 좋습니다. 다리미풀 이라고도 하고 다림질풀 이라고도 합니다. 주부들의 입소문 다이소 필수 꿀템 다리미풀이 제가 본것 중에 제일 저렴했습니다.



 





일반마트에는 잘 팔지않는 다리미 풀. 그러나 가성비 높은 인생템 다이소 다림질풀은 인터넷 주문 없어도 매장에만 가도 찾을 수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내돈내산한 빨래 필수템 다이소 다림질 풀을 오늘 그 효과를 확실히 봐야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준비물 사진

 



이제부터 천천히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미지근한 물을 준비해 둡니다. 물은 많이 필요하지 않고 적당히 옷이 잠길 만큼만 있으면 되는데요. 그리고 준비도 이 재료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섬유유연제와 린스입니다.
재료를 1 : 1 비율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잘 물에서 풀어서 섞어주세요.

세면대에서 린스와 섬유유연제 섞는 사진



자 빨래들은 담가 주셨나요?
자 그리고 마지막 방법이 남아 있습니다.


줄어든 바지를 1시간 담가두는 나진



이렇게 담가두고 딱 1시간


1시간을 기다리는 겁니다.
1시간 뒤에 애가 아끼던 옷이 정말 원상태로 다시 되돌릴 수 있을지 궁금한데요. 이렇게 해서 정말 건조기로 망친 옷들을 돌릴 수 만 있다면 건조기 원망 하지 않고 살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끝은 아닙니다.




 






내가 아끼는 옷이 작아져서 못 입는다면 정말 건조기를 산 것이 후회가 많이 되고 원망도 하고 비싸게 산 건조기 버리고 싶어지는 마음이 굴뚝같아질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작어져서 못 입게 된 옷들을 이러한 방법을 써서 옷을 늘리 수만 있다면 참 좋겠죠?

외출할 때 특히나 내가 좋아하는 옷을 입고 나갈 수 있다면 정말 기분이 좋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최고의 외출 사진



건조기 사용으로 줄어들었던 옷을 늘리는 방법을 다시한번 살짝 정리해 보면요.
먼저 섬유유연제와 린스를 1:1 비율로 섞어서 미지근한 물에 줄어든 빨래를 1시간 동안 담가두는 일이었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옷이 줄어들었다면 줄어들기 전의 옷의 사이즈를 생각하셔서 손으로 늘려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왕이면 줄어들기 전 옷의 크기를 잘 알고 계시면 더욱 좋습니다만 대부분 그렇지 않으실 겁니다.
옷일 줄어들었을 때 그 옷을 먼저 입어보고 나서 줄어들 정도를 파악하시고난서 얼만큼 늘려야 할지를 정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바지의 기장이 줄어들었다면 먼저 줄어든 옷을 착용하신 다음 늘어나할 길이만큼 몇 cm가 필요한지를 적어두세요. 이렇게 기장과 폭이 느러냐야 할 만큼을 정하신 다음에 그만큼 손으로 늘려주시면 되는 겁니다.

 

바지의 폭을 늘리는 사진


부분적으로 덜 줄어든 부분과 많이 줄어든 부분이 있을건에요. 많이 줄어든 부분은 손으로 많이 잡아당겨서 늘려주시면 되고 덜 줄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가볍게 잡아당겨 주셔서 늘려주시면 됩니다.

줄어든 바지의 길이를 늘이는 사진



자 이번에는 줄어든 티셔츠를 늘려줄 건데요
이 티셔츠의 소재는 면소재이고 직물이 아니라 편물이라서 잡아당기면 늘어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신축성 있는 소재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바지처럼 거칠게 입고 다니는 옷이 아니라서 손으로 늘려줄 때도 곱게 늘려줘야 한답니다. 바지처럼 눈대중으로 잡아당겨서 늘리면 안되고 정확한 치수를 재서 해주시면 좋습니니다.

뿌리는 다리미풀은 늘어났다가 줄어드는 것을방지 줍니다.
가성비 높은 인생템 다이소 다림질풀을 추천하고 싶은데요.
만약 다리미 풀이 없으시다면 그냥 물만 뿌려서 사용합니다. 다리미 풀이 있으면 고정되는 느낌이 더 잘 나기는 하더라고요.



 





이렇게 다리미 풀은 옷가의 올을 고정해 줍는데요.
먼저 줄어든 티셔츠의 폭과 길이를 잽니다. 성인 남자옷을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대략 105사이즈 옷을 원상복구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대략 티셔츠 길이는 사방으로 3cm늘려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박스 재단 크기 정하는 사진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는 폭과 길이가 될 수도 있는데요. 옷이 살짝 줄어들 수도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넉넉해 보이게 늘려줄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또다른 준비물이 필요한데 바로 종이 박스를 구해 옵니다.
이렇게 늘어날 폭과 길이 만큼 박스를 네모났게 잘라서 준비해 둡니다.


 

박스를 잘라둔 사진

 



박스를 잘 잘라서 준비해 두셨나요?
박스 크기가 티셔츠보다 큰 모양인거 확인하셨나요? 자 여기 이 박스 위로 줄어든 티셔츠를 입혀줍니다.


 

박스위로 티셔츠를 입혀준 사진

 



줄어든 티셔츠에 옷 보다 큰 박스를 넣어주니 전체적으로 옷이 박스크기 만큼 강제로 커기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다리미 풀을 뿌려주시고 스팀 다미리로 다려 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다림질풀과 다리미

 



티셔츠를 늘이는 방법은 린스나 섬유유연제 처럼 특별한 재료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빳빳한 박스에다 티셔츠를 입혀줍니다. 이렇게 되면 재단한 박스가 옷이 늘어날 크기만큼 고정 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이전에 바지를 늘이는 방법과는 사뭇 다른데요. 정말 티셔츠반듯하게 다시 늘일 수 있는 아주 좋은 꿀팁입니다. 이제 바지 늘이는 방법과 티셔츠 늘이는 과정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5cm크게 재단한 사진

 



그리고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소매 부분을 늘려줘야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박스를 준비해 줍니다. 이번에는 소매 모양처럼 박스를 재단해 줄건데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를 하나 들자면~~
몸통의 원단보다 소매 부분의 원단의 크기가 훨씬 작습니다. 그래서 몸통이 늘어나야 할 만큼의 비율보다 소매를 더 크게 늘여야 할 필요가 한데요.


 

소매에 재단한 박스를 끼워준 사진

 



소매의 폭과 길이를 몸통보다 크게 가져야 하는데요. 줄어 들 폭을 감안해서 더 크게 종이 막스를 잘라서 재단해 줄건데요. 폭과 길이를 5cm더 크게 박스를 소매 모양으로 제단한 다음 소매 안으로 박스를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스팀다리미를 이용해서 반듯하게 다려주시면 됩니다.


 

다림질풀 사진

 



이러한 방법을 텅하여 작아졌던 옷들을 가볍게 늘려서 나에게 맞는 사이즈로 교정해서 잘 맛는 핏으로 입어보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건조기는 참 편리한 가전입니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옷들을 깜빡 잘못 판단해서 줄어들게 만들 수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제는 고민 없이 편안하게 입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