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송 아기발되는 발각질 피부각질 관리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뽀송 아기발되는 발각질 피부각질 관리법

728x90

 

발각질



요즘 같은 추운 계절 여러분들의 발뒤꿈치 상태는 어떠신가요? 겨울철만 되면 항상 거칠게 일어나는 발 각질 제거하려면 날 잡아서 목욕할 때 시간을 내어서 한 번씩 박박 문질려 줘야 합니다.
뽀송 아기발이 언제였었는지 오래되어서 생각도 안 나네요.
깨끗하게 각질을 제거했다고 해도 어느새 또 두꺼운 발 각질에 생기게 됩니다. 계속해서 각질이 두껍게 쌓이는 발뒤꿈치는 특히 노년층이 되면 더운 심해져서 갈라지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힘들어 보기기만 한 발 각질 굳은살을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깨끗하게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목욕은 하고 계신가요? 저는 목욕까지는 못하고 샤워만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목욕탕 한 번 가보지 못한 게 얼마나 됐는지 가물가물합니다.
날씨가 건조해지고 추운 겨울철에는 각질은 더 늘어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딱딱해진 발 각질 굳은살을 제거하다 보면 약한 피부를 건드린다거나 각질을 너무 심하게 밀어서 각질 이외에 피부까지 벗겨질 수도 있게 됩니다.

과다한 각질 제거의 부작용


 




이런 각질은 피부의 수분량을 지켜주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밀어서 없애버리면 오히려 더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더 잘생기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를 보호해 주는 상피세포까지 손상이 되게 되면 이러한 일이 생기고야 말게 됩니다.

정상적인 상피세포가 손상된다면 어떠한 일들이 생기게 될까요? 이렇게 되면 피부에서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사이토카인이 염증 성분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피부염이 생기게 되면 피부가 붉어지면서 가려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래서 과다한 각질 제거는 상피세포를 망가뜨려서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키고 민감한 피부 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지만 정말 겨울철에 양말을 신을 때 거칠 거리는 뒤꿈치를 이대로 가만히 두고 볼 수는 없는 일입니다. 또한 다른 피부에서는 비듬가루가 떨어지게 되죠.

특히 노년에는 피부에 때를 밀지 않고 그냥 방치를 하게 되면 너무나 많은 각질들이 쌓이게 됩니다.

때를 밀어야 하는 시기


●피부과 전문의들의 견해는?

1년에 3~4번 정도 때를 미는 게 좋다라고요~~
계절마다 한 번쯤은 목욕탕을 가줘야 한다는 뜻으로 보이네요. 그런데 겨울철에는 때를 밀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피부가 많이 건조해지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각질은 여름에도 많지만 겨울에 눈에 띄게 일어나기 때문에 겨울에 각질 관리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그리고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으면 때를 밀기가 더 예민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당뇨, 고혈압, 신장병이 있는 사람들

이런 분들은 건성 습진에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서 때를 밀면 안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각질 관리법

그렇다면 겨울철에 이 엄청난 발 뒤꿈치의 발 각질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특히 피부 각질로 고생하는 노년기 분들은 더욱 심할 텐데 말이죠.

●노년기 각질 관리법

노년기에는 발뒤꿈치뿐만 아니라 발바닥까지 각질로 뒤덮여 있습니다. 또 체중을 견기다 보니 굳은 살도 정말 말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노년층은 발뒤꿈치의 심한 굳은살이 생기게 되다 보면 갈라지는 고통까지 생기면서 원치 않던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심한 굳은 살의 갈라진 상처를 통해 궤양과 염증까지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티눈까지 생기면 정말 큰 고통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만들어지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이 생기면 일단 각질을 없애기 위해 발 각질 제거하는 도구를 사용해서 발 각질을 없앤다거나 뒤꿈치용 칼을 사용하기도 하고 위험하게는 손톱깎이까지 사용해서 각질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너무나 날카로운 도구로 각질을 제거하려다 보면 정상 각질과 약한 피부까지 손상을 줄 수 있어서 세균 감염이 될 가능성이 높음으로 이러한 행동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각질 제거 주의사항

그런데 발뒤꿈치 각질을 함부로 제거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발뒤꿈치 각질을 단순한 굳은살이 아니라 무좀이 원인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각화형 무좀

 

●굳은살이 무좀이라고요?

무좀균 중에 각화형 무좀균이라는게 있습니다.
이 각화형 무좀균에 감염이 될 때 증상은 이렇습니다.
발바닥이 가렵지는 않은데 발바닥의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는 특징이 있고 각질 가루들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각화형 무좀에 오염된 각질들이 떨어지다 보면 무좀 각질에 의한 각화형 무좀균이 전염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발에서 떨어져 나오는 각질 관리를 철저하게 잘해야만 합니다.
이 무좀균 각질을 떨어뜨리고 다른 사람이 이걸 밟고 지나가게 된다면 곧바로 각화형 무좀균 전염으로 이어져서 무좀 발이 돼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좀으로 생긴 각질은 강제로 뜯어 내지 말고 병원으로 가서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당뇨환자의 발 관리

그리고 발 관리를 많이 신경 써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발리오 당뇨환자인데요.
겨울철은 발이 건조해지고 발이 두꺼워지면서 갈라져서 상처가 나기 쉬운데요. 그런데 당뇨 환자에게서는 이렇게 갈라지기까지 하는 상황이 생기면 당뇨발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잠시 당뇨 수치 표를 보여드릴게요~~

당뇨 수치표



자칫 당뇨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일입니다.
항상 세균 감염이 뒤꿈치로 인하여서 당뇨발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당뇨발로 갈라진 상처 사이로 세균이 감염되면 위험한 상황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발뒤꿈치가 갈라지면서 상처가 생기게 되면 당뇨발은 두꺼운 피부 때문에 잘 아물지도 않게 되고 아프기도 정말 아픕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특성을 가진 발 각질은 어떻게 제거하는 게 좋은 까요?

집에서 하는 발 각질 제거방법


발 각질 제거 방법은 참 다양한데요.
시중에는 발 뒤꿈치를 관리하는 제품들이 나와있기는 하지만 이런 발 관리를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효과에 있어서는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지만 더 중요한 사실은 다들 이것이 집에 있다는 겁니다.

●준비물)

흑설탕 1큰술, 굵은소금 1큰술, 올리브유 2큰술

 

셀프 발각질 제거제 준비물 재료



이렇게 준비돼 재료들은 잘 섞어 놓고 이걸 발 뒤꿈치에 바를 건데요. 발을 감싸 줄 랩, 또는 비닐봉지를 준비해 주고 덧신을 양말을 준비합니다.
각질 제거할 때 올리브류를 사용한다는 거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설탕과 소금이 잘 녹지 않게 되는 효과를 보게 해서 각질을 제거하기 좋은 상태를 마들 수 있고 두 번째는 피부 자극을 심하지 않게 해 주고 건조해지는 걸 막아 줄 수가 있게 됩니다.

●발 각질 없애는 과정


발의 물기를 먼저 잘 말려주세요.
그리고 발뒤꿈치 각질이 많은 곳을 먼저 문질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때 너무 문질러 주면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마사지하듯이 부드럽게 문지르기를 합니다.
충분하게 스크럽제가 녹을 정도로 문지르고 나서 발에 랩을 감싸주고 양말을 덧신습니다. 랩이 없다면 비닐봉지를 신고 양말을 덧신어도 괜찮습니다.

이게 바로 집에서 만든 발 각질 제거팩입니다.

집에서 하는 발각질 제거팩



이렇게 발각질 제거팩을 한 상태로 20~30분 정도 방치하다가 깨끗이 씻어내고 보습제로 마무리를 해주면 발뒤꿈치가 아주 매끈해집니다.
이러한 과정을 하기기 힘드시다면 랩을 씌우고 양말을 덧신신 상태로 바로 주무시고 아침에 일어나서 씻어내서도 좋습니다.

각질이 심한 분이시라면 1주일에 한 번씩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각질 제거를 다른 방법으로 하셨더라도 발에 보습제를 잘 바르신 다음에 랩으로 싸고 양말을 덧신고 주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각질 제거 시 주의사항


 



그런데 중요한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발뒤꿈치의 각질이 건조함 때문에 생긴 발 각질인지 무좀 때문에 생긴 각질인지 원인부터 알고 제거해야 합니다.
정말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당뇨발 각질 제거인데요.
그 이유는 상처가 나서 세균에 감염되면 손 쓰기 힘들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있는 흑설탕이 이렇게 겨울철 거칠어진 발에 아주 좋은 경험을 가져다주는 재료가 된다는 것을 오늘 알게 되셨나요? 흑설탕을 얼굴 스크럽에도 쓰이는 재료로서 얼굴뿐만 아니라 두껍고 거친 발에도 사용해도 너무나 좋은 재료입니다.
오늘부터 겨울철 내 내 뽀송 아기발 만드시는데 저와 함께 도전해 보시는 거 괜찮으시죠?

 

 

 

https://bbprincess77.tistory.com/134

 

세탁비 아끼는 드럼세탁기 울빨래

안녕하세요. 오늘도 우리 집을 예쁘고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 사라입니다. 요즘 빨래 중 중에는 다른 계절보다 많은 빨래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니트 종류인데요.. 일반 빨래와

bbprincess77.tistory.com

https://bbprincess77.tistory.com/241

 

당뇨와 신장에 좋은 밤 이렇게 먹어라

밤! 끔찍한 당뇨가 사라지고 망가진 신장이 살아난다. 오늘은 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옛말에 밤은 세톨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라고 할 정도로 ,겨울을 앞둔 지금 기력을 보충하기

bbprincess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