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간식 5가지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당뇨에 좋은 음식, 간식 5가지 알아보기

728x90



당요가 있다면 모두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당요가 있으면 음식을 다양하게 맛있게 먹지 못하는 일 때문에 이만 저만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당뇨를 걸리게 되면 먹을 수 있는 간식이 없는 걸까요?

당뇨 맞춤간식과 효능 대표 5가지 알아보기 시작하겠습니다.


먹을게 없는 당뇨인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혈당관리 때문에 음식을 드실 때 주의가 많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당뇨는 식이요법 없이는 치료다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당뇨약을 먹게 되며 혈당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혈당관리 할 때 혈당 수치만 떨어뜨리는 것이지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당뇨약을 치료의 수단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 요법을 통한 혈당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를 위한 5가지 아이디어 공개 잠시 후에 계속됩니다.






당뇨 환자들은 혈당 관리를 해야해서 밥을 많이 먹어서도 않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맛있는 음식은 기름진 식품들이 많이 있죠. 이런 음식들은 당뇨환자들의 혈당관리가 잘 않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음식이라서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닐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당요환자들의 고충 또 하나는 혈당관리가 어려워서 외식한번 하려고 하면 정말 먹을게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스트레스로 인해 악순환으로 간식을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치맥

그런데 오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당뇨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간식을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간식5가지 알아보기를 해드릴 건데요. 먼저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간식을 드시기 전에 식사를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아주 중요한 당뇨 식이요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물 마시기

당뇨 식이요법

첫번째로 중요한 식이요법은 수시로 물마시기입니다.

포도당은 원래 소변으로 나오면 안 되는 영양소 이지만 혈당이 높으신 분이라면 물마시기를 많이 해서 소변으로 당을 배출해 주는게 좋은데요. 이렇게 물을 마시기를 하게 됨으로소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자연적으로 혈당이 조절되게 됩니다.

물마시기





물마시기 꼭 해보세요.

이렇게 물마시기를 많이 하지 않으면 피가 끈적끈적하게 되면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럴 때 물마시기를 하게되면 혈당은 낮아지고 피는 묽어지면서 당뇨환자가 물을 자주 마시는 일은 1석 2조의 좋은 영향을 건강에 미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물을 드시라고 권장해 드립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

두번째로 중요한 식이요법은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들은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으로는 미역, 다시마,당근,고구마,콩류, 양배추등에 많이 들어있죠.







혹시 라도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이 없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이럴 땐 건강기능 식품중에 식이섬유 제품을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세번째로 중요한 식이요법은 식 후에 바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이건 정말 먹는 일 보다 더 힘들게 느껴지는 일이 될 수도 있는데요. 그런데 식후 운동은 당뇨환자에게는 필수 요건이죠. 식사를 하고나면 식후에 혈당이 급격이 오리기 시작하는데요. 이 때 적절하게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혈당이 높게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혈당관리의 최적 상태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꼭 식사가 아니더라도 음식물을 먹고 나서는 만드시 움직이여야 하는 거 잊으시면 안됩니다.



과식

마지막으로 중요한 식이요법은 식사는 한꺼번에 많이 먹거나 연속해서 많이 먹는것은 금물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최대한 당섭취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셔야 됩니다. 식하 후에 과일이나 빵,케잌, 커피 같은 후식은 절대로 금물입니다.

이제 당뇨 간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간식을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바로 공복에 드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당뇨간식이라고 하더라도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당뇨 간식을 식후 후식처럼 즐기시다가 많이 먹게 되거나 자주 먹게 되면 오히려 혈당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뇨간식을 섭취할때 양조절하는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복이라 하면 위가 완전히 비어져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그렇다면 언제가 공복시간일까요? 바로 아침에 눈을 떴을 때가 공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고 3시간 정도가 지난 상태또한 공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후에 간식을 드시는 것은 오히려 혈당을 높힐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당뇨에 도움이 되는 간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간식 알아보다 5가지를 발견했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간식 5가지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피스타치오

첫번째피스타치오입니다.

이보다 좋은 수 없는 당뇨 간식 피스타치효능 파해치기해보겠습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 학술지에 따르면 매일 57g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당요병환자의 당수치와 인슐린 감소에 도움이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특히, 피스타치노는 임신성 당뇨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혈당 수치에 많이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피스타치오가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지만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찌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팔요합니다.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중요하죠. 피스타치오의 적정한 섭취량은 약 한 주먹 정도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를 고를 때 주의할 점은 소금간이 되어있게 많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소금간이 되어있지 않는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은 계란

두번째 추천 간식은 삶은 달걀입니다.

당뇨가 있으면 단백질 섭취는 매우 중요한 필수 조건입니다. 왜냐하면 근육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중년 이후부터는 근육 손실이 급격하게 이뤄지는데요. 그래서 단백질 섭취는 입이 마를 정도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 사진



우리 몸에 있는 근육을 혈액 속의 당분의 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몸속에 근육은 많을 수록 좋은데요.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근육이 혈당조절을 하는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근육은 무조건 길러내야 합니다.
당뇨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는데에도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단순 칼로리 문제만이 아닙니다.



단백질 파우더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탄수화물1g과 단백질1g은 똑같이 4kcal로 같습니다. 그러나 탄수화물과 다르게 단백질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는다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인슐린 대사를 하지않고 단백질 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더 많은 단계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따라서 단백질은 당뇨병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많은 활용되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입니다. 잠시 당뇨와 단백질 보충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보충





한 개의 달걀에는 약6g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달걀을 탄수화물은 거의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특히나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달걀은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3시간 정도 되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랬동안 지속됩니다. 그래서 달걀을 간식으로 드시게 되면 식후에 혈당이 높아지지 않는데에 도움을 줄 수가 있는 것이죠. 달걀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간식으로 드시게 되면 당뇨에 이것 처럼 도움이 되는 간식을 없을것입니다.



팝콘



그런데 어디에선간 당뇨 환자에게 팝콘을 간식으로 추천하는 자료를 본적이 있는데요. 이건 정말 아닌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 자료는 외국의 자료를 이론적으로 받아들여서 인용한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물론 옥수수에는 저급 단백질이긴 하지만 Zein이라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져 있고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팝콘은 일단 고 칼로리의 버터가 들어가 있고 염분도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버터소금 팝콘



그래서 그런지 한번 먹기 시작하면 멈출수가 없어서 끝장을 볼때까지 먹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절제하기 힘든 팝콘은 당뇨환자라면 멀리하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팝콘이야기기 많이 나오고 있더라고요. 팝콘을 먹을 때 양념으로 들어가는 다량의 버터지방과 소금은 당연히 당뇨 환자에게 아주 않좋습니다. 그런데 옥수수자채가 당질이 높다는거 알고계셨나요? 옥수수자체가 당질이 높기 때문에 아무런 조미료나 양념이 없는 강냉이를 드신다고 하더라도 혈당에는 별로 도움이 될것 같지가 않네요.
당뇨에 좋은 간식으로 팝콘말고 더욱 좋은 간식하나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볶은 콩

세번째, 바로 볶은콩입니다.

검은콩은 껍질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콩에는 고급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천 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콩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잠시 콩의 효는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볶은콩 효능





볶은 콩은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예방뿐 아니라 담즙분비 촉진해 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정말 놀라운 효능이죠. 또 콩은 변비에 까지 아주 좋은 식품이랍니다. 볶은 콩을 먹게 되면 우리몸에서 근손실을 막아주면서 포만감도 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볶은 콩 만들기



볶은 콩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 따로 식용유라덜지 팝콘처럼 소금을 넣듯이 따로 첨가하는 것들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당뇨에는 팝콘보다 훨씬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즈

당뇨에 좋은 간식 네번째치즈입니다.

치즈는 탄수화물이 거의 없고 단백질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치즈는 지방 함량또한 적절하게 조절이 되는 식품이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식품입니다. 더군다나 치즈에는 고급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많이 들어가 있고 완전 단백질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치즈는 발효과정을 거친 식품이기 때문에 위가 약하신 분들이 드시기에 나주 좋은 식품입니다.



자연산 치즈



그런데 기왕이면 가공되어 나온 치즈보다 자연산 치즈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그런게 아니면 자연산 치즈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선택하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치즈가 가공 치지이지요. 그래도 이런 가공 치즈도 자연산 치즈를 섞어서 만들기 때문에 자연산 치즈함량이 높은것을 골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산 치즈 함량이 높은 수록 좋은 치즈이고 가격이 그만큼 올라가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이정도는 투자 하실 수 있으시겠죠?



병아리 콩

당뇨에 좋은 다섯번째 간식은 구은 병아리 콩 입니다.

병아리 콩은 단백질이 유난히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당뇨에 특효인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 말아보겠습니다. 병아리콩은 당뇨와 다이어트에 최고 슈퍼푸드입니다.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이 15g, 섬유질이 13g정도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병아리 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당뇨환자들에게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 병아리 콩을 올리브 오일에 바삭하게 구우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당뇨 간식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병아리 콩이 많이 흔해져서 구하기가 쉬운데요. 가정에서 병아리콩은 당뇨간식으로 쓰일 뿐만아니라 다이어트용으로 사용하셔도 되고 아이들 건강 간식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병아리 콩을 정말 최대로 잘 응용하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계란 한판



그런데 반면 달걀이 당뇨에 오히려 않좋다는 기사가 뜬 예도 있습니다.
달걀이 당뇨에 좋다고 했는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빋다들여야 좋은 걸까요? 사우스오스트레일리다 대학 연구팀을 연구 결과에 의하면 1991년 ~ 2009년까지 하루 평균 달걀 섭취량을 조사하고 그 수치를 기준으로 당뇨병 발병률을 조사해 봤는데요.







하루 평균 50g 이상의 달걀을 먹는 사람이 거의 먹지 않는 사람보다 당뇨병 위험이 60%나 높았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2015년도 국내 연구팀은 다른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일주일에 달걀을 3개이상 먹은 남성과 여성의 대사증후군 위험은 달걀을 전혀 먹지 않은사람보다도 각각 54%, 46% 낮아 졌다고 합니다.



반숙 계란



달걀에 들어있는 레세텐과 같은 지단백 성분과 항산화 물질들이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러나 몸에 좋다고 해서 많이 먹는 것은 과유 불급입니다. 계란도 마찬가지로 적절한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겠지만 무엇이든지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삼가해야 하고 이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계란 섭취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계란 꼭 드세요.







계란은 하루에 1~2개 정도 노르다도 같이 드시면 건강을 유지하는게 너무 좋습니다. 계란의 영양이 고루 많이 들어있는 부분은 흰자보다 노른자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계란을 드실 때는 후라이보다는 삶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노른자는 가급적 익히지 않는 상태인 반숙상태가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반숙계란 삶는 법을 잘 알아야겠지요?

우리나라에는10명중에 2사람 이상이 당뇨라고 합니다.
오늘 내용은 당뇨 환자가 평상이 간식으로 드시기에 적절한 음식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