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꼭 이걸 넣어야 한다!!
본문 바로가기

커피와 맛있게

커피는 꼭 이걸 넣어야 한다!!

728x90

 


안녕하세요.
커피 좋아하시죠. 저도 하루에 커피 없이 시작할 수 없는 한 사람입니다.
오늘도 새벽에 눈을 뜨자마자 빈속에 한자 마셨고요.
출근하고 자리에 앉아서 또 습관처럼 한잔...
그러다가 일하는 중에 졸음이 밀려오면 또 한잔...
점심 식사하고 또 한잔...



 





퇴근하고 집에화서 초저녁 잠이 밀려오기 때문에 또 한잔...
이렇게 하루중에 쉴 새 없이 커피를 마셔 데고는 합니다.


 

모닝 커피 한 잔

 


하루 중에 5잔 이상을 마시면서 생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너무 많이 마시는것 같은데요... 도무지 커피를 마시는 양이 줄어들지가 않네요..ㅎㅎ
카페인 중독인것 같아서 카페인의 양의 줄이려고 카피를 마시는 양을 줄여나가고는 있지만 커피를 마시는 횟수는 도무지 줄어들지가 않습니다.



 






한 시라도 나에게 때어 놓을 수가 없는 나의 소중한 친구!!!
좀더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최근 들어 갑자기 저는 골다공증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제 주변에서 넘어지고 무딧혀서 손목뼈가 잘못되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넘어질 때 잠시 땅을 손으로 디딘것 뿐이데 손목뼈들이 으스러지는 큰 사고를 보게 된 적도 있었고 척추 뼈가 으스러져서 큰 수술을 받는 분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딱딱한 뭔가를 깨물다가 앞이빨 모서라가 살짝 깨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요.



 






 

골다공증 뼈 사진

 


나이가 한 두살 씩 먹어가면서 갑자기 골다공증이라는 게 내 앞에 다가왔구나 하는 생각리 번뜩 들었습니다.
조금 두려워지더라고요.

골다공증같은건 나와 상관없는 것이라고 무의식중에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눈 앞에서 앞이빨의 날렵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 깨지는 경험을 하다 보니 이제 이런 것들이 내 몸으로 체감이 됩니다.



 






이제 점점 나이먹는일이 두려워지고 있는 시점인데요.
커피를 마시는 일 또한 조금씩 두렵게 느껴지곤 합니다. 왜냐하면 커피 속에 있는 카페인이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고 알고 있었거든요. 저는 커피가 없으면 하루하도 살 수 없는 사람이라서 커피를 포기하기가 정말 싫었습니다.


 

믹스 커피 사진

 



커피가 정말 골다공증에 않좋은 것일까요?
커피 때문에 골다공증이 오는 것일까요?

혹시 나는 평소에 칼슘 흡수를 잘 못하고 있는 건 아닐까?
커피 마시느나 칼슘영양제에 대해서 너무 신경 써오지 않은 건 아닐까?
나도 모르게 이미 골다공증이 시작된건 아닐까?



 





최근에 이런 저런 칼슘제에도 신경을 쓰고 있는 제 모습이 보였습니다.
어느 회사 칼슘 제품이 좋은지!
수입한 칼슘이 더 좋은 것인지!
그냥 우유만 조금 마셔도 되는 것인지!
칼슘보다 비타민D가 더 중요한 것인지!

일단 인터넷에 여러 말들이 있어서 낱낱이 찾아보고 읽어보기를 수차례~~
심지어 어골 칼슘이 유행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어골 칼슘의 설명을 보면 사람의 뼈는 85% 대부분 인산칼슘으로 의뤄져있는데요

 

 



나머지는 탄산칼슘, 구연산 칼슘, 젖산칼슘이 적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뼈는 칼슘과 인의 비율이 2 : 1로 이뤄져 있는데 이렇게 사람과 같은 칼슘과 인의 비율을 가진 것이 생선뼈라고 합니다.

 

어골 칼슘의 구성성분

 



칼슘과 인의 비율이 무너지면 칼슘의 흡수율이 떨어지고 더 나아가 칼슘이 딱딱한 상태로 침착되어서 몸속의 조직이나 기관이 돌처럼 딱딱해지기 쉽다고 합니다.
생선뼈는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골다공증 치료에 적합해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런데 골다공증이 염려되어도, 설사 지금 골다공증이라고 할 지라도 커피를 즐기는데에 아무 문제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여러분께 그 내용을 공개하려고자 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커피의 카페인이 칼슘 손실을 가져오기는 하는데요.
보통 커피 1컵에 카페인이 1000m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1000mg당 칼슘이 손실되는 정도는 카슘 6mg이라고 하네요.
일단 커피인이 있으면 칼슘이 장에서 흡수가 안되고 소변으로 배출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눈여겨볼 것이 있는 덴요.
과연 칼슘6mg의 양은 어느 정도나 되는 것일까요?


 

한 티스푼에 들어가는 우유의 양

 



티스푼에 우유가 떠지는 양이 5ml 정도 되는데 이안에 들어있는 칼슘의 양이 6mg입니다.
정말 적은 양이죠?

커피 한잔 마실 때 이 정도의 칼슘이 몸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커피 한잔을 마실 때마다 이 정도의 양의 칼슘 손실이 있다면 우리가 보통 하루에 커피를 3잔 마신다고 가정을 하면 우리 몸에서 칼슘 손실은 18mg이 되는 거네요..


 

커피는 하루에 4잔 까지만

 


하루에 커피를 과하게 마시지 않고 적정 수준에서 마실 수 있는 커피양의 한계는 보통 하루 4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5잔 이상 마실 때도 많이 있었는데 커피 양을 많이 조절해야 되겠네요.
정말 하루가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질 때는 저도 어쩔 수 없이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는데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만 않으면 골다공증 걱정 없이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하루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적정량은 4잔이라고 했는데 그럼 4잔 마실 때 우리 몸에서 칼슘이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되는 양은 커피 한 잔에 6mg인 배출 된다고 하면 24mg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커피를 마실 때마다 1잔에 들어있는 카페 인양 1000mg에 해당되는 칼슘 소모량 6mg을 손실되지 않게 채워주면 우리 몸에서 칼슘이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게 되는 결과가 나옵니다.

 

우유가 들어간 커피 사진

 



즉 티스푼 한 개양의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의 양만큼 몸에 채워주면 되는 건데요.
바로 커피를 마실 때 소량의 우유를 첨가해 주면서 마시면 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왜 커피에 우유를 넣어서 마셔야 하는지 이제 답이 나왔습니다.
사실 저도 바쁘지 않은 날에는 집에서 블랙커피를 머그컵 한 컵에 뜨겁게 만들어 놓은 다음 우유를 조금 부어주면서 마시는 습관이 있는데요.. 이런 습관들이 좋은 습관이었다는 것을 오늘 깨닫게 됩니다.


 

집에서 만든 우유커피 사진

 


블랙커피를 그냥 마실 때 우유를 섞어서 마시다 보면 훨씬 부드럽고 공복감도 많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우유가 없으면 커피 마실때 느껴지는 고소한 맛이 그리워지더라고요.

 

커피에 들어가는 크림 사진

 



커피 전문점에 가서 넣어 먹는 작은 크림 정도 양의 우유만 있으면 칼슘 손실 없이 커피를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답이 나왔습니다.

커피 때문에 골다공증이 온다는 이 말의 진짜 뜻은?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시게 될 때 골다공증이 올 수도 있다는 뜻으로 풀이되고요.
그리고 대부분 커피를 많이 즐기는 사람일수록 우유와 유제품을 멀리 한다는 결과도 나왔다고 합니다.
이상하게도 카페인 섭취를 많이 하는 사람이 우유와 치즈를 먹지 않는다고 하네요.

즉, 커피를 많이 마셔서 골다공증이 생긴다는 말은 그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이 유제품을 멀리 하기 때문이라는 증거로 확일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카페인이 칼슘 손실은 오게 하기는 하는데요.
커피를 마실 때 블랙커피를 마시기보다는 우유를 섞어서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게 건강에 좋다고 봅니다.
우유 한 컵에는 칼슘이 30mg이 들어있고 요구르트 한 개에는 150m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우유 사진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은 골다공증을 피하기 위해 우유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 커피 한 잔에 우유 한 티스푼만 섞어서 드시면 우리 몸에 칼슘손실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안전한 칼슘 섭취 방법은 매일 칼슘 영양제가 아니라 우유 한 잔과 치즈 한 장을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굳이 칼슘영양제가 없어도 커피를 즐길 때 우리 몸에 칼슘 손질을 막을 수 있답니다.



 






우유를 하루에 3잔 정도 드시는 분이라면 칼슘제가 필요할까요?
예를 들어 스웨덴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처럼 금이빨을 한 사람을 보기 힘들다고 하는데요 우유를 많이 마셔서 뼈가 튼튼하다 보니 치아까지 튼튼한 걸로 볼 수 있어서 국민들이 충치가 없기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뼈가 약하면 치아도 약하게 되니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는 우유를 반드시 먹여서 충치가 생기지 않게 해야 되겠네요.

정리해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커피를 마실 때는 반드시 우유 한 티스푼을 넣어서 마시도록 합니다.
칼슘이 들어있는 우유를 먹다 보면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더라고 골다공증은 오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