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를 부르는 커피 습관
본문 바로가기

커피와 맛있게

당뇨를 부르는 커피 습관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하게 커피를 즐기고 라이프 스타일을 즐겨나가고자 이 자리에 왔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아침의 시작을 커피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침이 눈을 뜨자마자 잠을 깨우기 위해서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출근 후 일을 시작하기 전 한자의 커피로 여유와 긴장을 풀기 위해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하루의 시작합니다. 그리고 또 우리나라는 커피 소비량이 많은 나라이기도합니다. 커피를 마시는 습관에 있어서 적당량의 커피를 섭취하면 건강에 아주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도 있습니다.

 

 

모닝 커피를 즐기는 사진

 

그런데 오늘의 내용은 커피를 마시는 습관에 초점을 두었고 커피를 마시는 습관에 있어서 많이 하고 있는 나쁜 습관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있네요. 부정적이 면이라기보다 부정적인 면을 발견하게 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몸에 안 좋은 커피를 떠올릴 때 믹스커피를 떠올리실 겁니다. 그러나 오늘은 믹스커피를 마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너무 자주 마시고 있지만 드시면 좋지 않은 커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마시는 커피는 괜찮고, 어떤 커피는 몸에 해로운 것일까요?

 

 

자판기 커피 사진



매일 마시는 커피!!!
적절하게 마셔 주기만 한다면 우리 몸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카페인 성분은 일의 능률까지 높여주는 정말 효자 기호식품입니다. 하지만 커피가 일의 능륭을 올려주는 특성상 마시는 자기만의 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여러분들이 드시면 좋지 않은 커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책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은 커피를 마시는 첫 번째 이유가 바로 '잠을 깨기 위해서'였습니다.

 

 

아침 잠 깨는 사진

 

우리는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아침에 눈을 뜨기 힘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누을 뜨기 위해서 찐~~~~ 한 카페인에 몸을 맡기는 분들이 많죠. 저도 여기에 해당한답니다.
저는 주로 새벽잠을 줄이고 하루를 일찍 시작하기 위해 눈을 뜨자마자 빈속에 커피를 마시게 되는데요.
믹스커피보다는 알 커피에 우유를 살짝 곁들여서 달지 않고 부드럽게 마실수 있도록해서 마십니다. 분명 새벽에 눈을 뜨면 커피를 마신 날과 안 마신 날은 확실하게 구분이 가게 됩니다. 일의 능률도 커피를 마시게 되면 결국 졸게 되어서 일처리를 발릴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모닝커피 사진

 

 

대부분 아침 빈속에 맛있는 커피가 위장관 기능을 안 좋게 한다는 이유로 자제를 하라고 하는데요.
영국의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림 한 실험에서는 조금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오늘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 담겨있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몰랄던 커피를 마시는 습관으로 인해서 건강을 해치 수 있다는 것입니다.

29명의 건강한 남녀를 뽑아서 3그룹으로 나눠서 한 실험인에요.

*첫 번째 그룹 : 8시간 숙면을 취하고 나서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 마시게 함
*두 번째 그룹 : 8시간을 바르게 숙면하진 못하게 하고 1시간마다 깨우서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게 함
*세 번째 그룹 : 8시간을 바르게 숙면하지 못하게 하고 1시간마다 깨워서 아침 공복에 진한 커피를 마시게 하고 난 다음 30분 후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게 함

참 흥미로운 실험 같습니다.

이렇게 3그룹으로 나눠서 실험을 하고 난 결과가 정말 더욱 흥미웠습니다.

 

 

 

 

 

 

이 실험을 결과에서 알 수 있었던 것은 먼저 첫 번째 그룹과 두 번째 그룹은 아침에 혈당의 차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즉 숙면을 취하거나 취하지 않거나 당분이 있는 음료를 마시고 난 후 발생하는 혈당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커피와 달달한 음료사진



하지만 이런 형태가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결국 건강에 도움이 안 될 수 있으니 한 번쯤은 생각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그룹과 세 번째 그룹을 비교했을 때 그 둘의 차이점은 아침 공복에 커피를 마셨느냐 안마셨느냐의 차이인데요. 커피를 마신 세 번째 그룹의 경우 똑같은 당분을 섭취했으나 혈당이 더 높게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커피와 디저트 사진

 

 


영기서 주목할 점은 눈을 뜨자마자 아직 몸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카페인의 작용입니다.
잠에서 덜 깬 몸으로 커피를 섭취할 경우 카페인은 각성 기능을 해서 몸이 잠에서 깨는데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이때 카페인은 혈액 속의 당분을 근육으로 가져오는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휘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 사진

 

 


아침 공복에 마시는 커피가 단순히 위장관 기능에 문제를 유발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혈당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공복에 마시는 커피가 혈당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결국 인슐린 분비가 많아지게 되는 과정을 만들어 내고 이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혀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인슐린의 저항성이 발생하면서 중성지방 수치 또한 상승하고, 고지혈증, 체중 증가, 고혈압 등에 대사증후군까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고작 아침 공복에 커피 한 잔 마시는 것으로 이 모든 것이 생긴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밀가루나 정제 탄수화물같이 나쁜 식습관과 낮은 운동 횟수, 술 담배 같은 안 좋은 요인들이 결합된다고 할 때 무시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졸린 눈을 뜨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은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침 잠에서 깨어나는 사진



그렇다면 아침마다 빈속에 커피를 마시고 잠을 깨우고 힘을 얻었던 많은 분들은 하루 시작을 커피로 하지 못해서 실망이 이만 저만 많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공복에 커피를 즐기시던 분들에게 아침잠을 꺠우면서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대안이 되는 좋은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과연 아침 공복에 뭘 드시면 좋을까요?


강황가루 사진



여기서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강황을 가지고 한 동물 실험이 있었는데요.
피로감과 운동능력과 강황과의 관계를 실험했었던 내용입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고 나면 몸에 피로가 쌓입니다. 이렇게 몸을 쓰고 나서 피로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젖산과 암모니아의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강황을 섭취하게 되면 강황 속에 들어있는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을 섭취했을 때 젖산과 암모니아의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강황 섭취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 위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강황 섭취가 힘드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강황의 강한 맛이 위장에서 세게 느껴지시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사실 위장이 안 좋으신 분일 수록 이 강황을 더욱 자주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냄새도 강하고 자극도 있는데 왜 더욱 자주 섭취하라고 하는 걸까요?

 

카레 사진

 


강황이 위장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더 자주 드셔야 위장이 좋아지기 때문이죠.
자극이 발생하지 않는 소량에서부터 점점 용량을 늘려 가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강황의 냄 샘가 좀 강하기는 합니다.....ㅎㅎ

여기 또 다른 강황에 관한 실험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항생제 요법을 실시할 때 약만 먹은 경우와 약과 함께 강황으로 만든 약을 같이 먹인 경우를 비교했을 때 강황을 항께 먹은 경우 활성화되어서 염증과 만성 염증이 모두 대조군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항생제 사진

 

 

그리고 강황이 항생제보다 헬리코박터균을 사멸하는 효과도 더 뛰어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동물실험이기는 하지만 강황 속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라는 물질이 식도염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예방하는 것을 보여주는 실험도 있었습니다.

 

 

 

 

 


강황을 섭취하게 될 때 위장이 악하신 분들은 속이 조금 불편하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시고 소량씩 더 자주 드셔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거 아시나요?
강황이 치매예방도 되고 정신을 맑게 해 준다는 사실이요.
그리고 아침 일찍 커피를 드시고 싶다면 아침 식사를 하시고 드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커피에 강황을 타서 드시면 더욱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