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를 예방하는 의외의 영양소 비타민D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당뇨를 예방하는 의외의 영양소 비타민D

728x90

당뇨에 걸리기 싫다면 이 영양소를 꼭 챙겨주세요


오늘은 당뇨예방을 위해서 의외의 영양소를 말씀드리려고하는데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영양소는 굉장희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정말 이 영양소가 당뇨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인가? 하고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비타민D 사진



그것이 바로 무엇일까요?

바로 비타민D입니다.

병원에서 비타민D 주사를 놓게 도는데요. 비타민D는 필수 영양소이죠. 그래서 이영양소가 부족하면 비타민D주사를 생각해 보시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당뇨에 좋은 영양제 입니다.







비타민D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시는 영양소인데요. 바로 이게 당뇨에 좋은 영양제 였습니다.
당뇨에 좋은 영양제!!!
그래서 병원에서 이 비타민D 주사를 맞게되나봅니다. 이 비타민D 주사가 당요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오늘 그 내용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비타민D 주사에 대한 내용을 아래 까지 쭉 읽어봐 주이면 좋은 정보가 될것입니다.







우리가 비타민D하면 대부분 첫번째로 드는 생각에 뼈에 대한 생각입니다. 당뇨에 좋은 영양제라는 생각까지는 하지 못하죠. 그런데 당뇨에 좋은 영양제는 비타민D는 뼈 뿐만이 아니라 우리 몸속에 모든 조직에 비타민D의 리셉터가 있기 때문에 광징히 많은 다양한 작용들을 하게됩니다. 당뇨에 좋은 영양제, 그 중에서도 비타민D주사를 맞게 되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그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비타민D 영양제 사진



2019년 2월에 나온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Diabetes Reserch and Clinical Practice라고 하는 당뇨에 관련된 의학 저널에 실린 내용이고요. 제목을 보면 당뇨 전 단계 환자들이 비타민D를 고용량으로 투여했을 때 과연 당뇨를 예방할 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한 내용입니다. '이중맹거법'이라고 하는 것과 그 다음에 위약 대조군 무작의 임상연구를 시행했다고 하는데요. 굉장히 잘 짜여진 연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사 사진



이 연구는 162명을 대상으로 시작을 했는데요. 반으로 나워서 81명씩 해서 한 그룹은 대조군으로 가짜 비타민D를 줬고, 또 한그룹은 진짜 비타민D를 줬다고 합니다. 이런 상태로 6개월 동안 관찰을 했다고 합니다.

자 그러면 6개월후에 비타민D를 섭취한 그룹에서 당뇨로 발전하는 것을 좀 막을 수 있었는지 확인해 봤는데요.

일단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두 그룸의 비타민D 수치를 혈액내에서 측정해 봤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결과가 비타민D를 섭취한 그룹에서는 12.3이라는 수치가 나왔고, 대조군에서는 12.7이라는 거의 비슷한 수치로 측정이 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비타민D 영양제 사진



그런데 6개월 동안 당뇨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D를 먹이고 나서 측정해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비타민D의 수치가 대조군에서는 별로 안 올라갔다고 합니다. 대조군은 가짜 비타민D를 먹인 그룹으로서 당뇨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D를 따로 섭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6개월 후 수치는 16정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반면 당뇨에 좋은 영양제인 진짜 비타민D를 먹인 그룹에서는 36이라는 수치로 큰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혈액 내에서도 당뇨에 좋은 영양제인 비타민D의 수치가 분명히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이 당뇨에 좋은 영양제인 비타민D는 인슐린저항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로 평가할 수 있는 수치가 있었습니다.

바로 인슐린저항성의 평가 수치 입니다.

인슐린저항성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조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슐린저항성이란 우리 몸속에서 혈당을 낮추는 것이 바로 인슐린이라 호르몬이라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게시죠? 그런데 인슐린이 나오더라도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이렇게 되면 혈당이 잘 낮아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역할을 못하는 인슐린이 많아지게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서 점점더 당뇨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인슐린 저항성?



그런데 이 실험에서 인슐린저항성 평가 수치를 보니까 비타민D를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서 의미있게 감소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결과를 통해서 반대로 해석한다면 인슐린의 감수성을 개선 시겼다는 뜻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슐린 감수성이라는 것은 우리몸에서 음식을 섭취한 후 인슐린이 잘 나와서 작동하도록 만드는 기능을 말하는 것입니다.


비타민D 주사 사진



그리고 또 한가지 측정결과가 있는데요.
당뇨병으로 진행되어가는 그 진행률을 측정해 봤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비타민D주사를 쓰지 않은 그룹에서는 약 28%정도가 당뇨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반면 비타민D주사를 쓴 그룹에서는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진행률이 약3% 정도로 미비했다고 합니다. 비타민D 주사를 썼느냐 안썼느냐가 정말 당뇨 진행률에 굉장히 낮은 수치로 진행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였습니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요 비타민D주사를 고용량으로 썼을 때의 결과에 주목할 수 있는대요. 비타민D주사는 당뇨 전단게 환자들이 당뇨로 가는것을 막아 줄 수 있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비타민D주사의 효능이 집중됩니다.


비타민D 영양제 사진



물론 이 연구 이외에 다른 연구들을 보게 되면 비타민D주사가 당뇨로 가는 것을 막아 주는데 도움이 안된다는 연구 결과들도 나온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타민D주사의 효능에 주목해야 할 점들이 있었는데요. 비타민D주사의 용량의 문제입니다.







바로 비타민D주사에서 비타민D에 대한 용량의 차이가 있는 서로 다른 연구 결과였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여기서의 특징은 비타민D주사를 고용량으로 사용했다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비타민D주사 효능에서 사용이 얼마나 투여해야 고용량으로 복용했냐는 기준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비타민D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1000~3000IU라고 합니다. 그런데 비타민D 5만IU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는 일주일에 비타민D 5만IU 정도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런 양은 비타민D주사로만 가능한 용량입니다. 이 비타민D 5만IU양을 하루치에 투여한 분량으로 측정해 보면 하루에 약 7000IU정도 되는 많은 양입니다. 이 양은 비타민D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3배~7배정도 되는 매우 많은 비타민D주사만의 고용량입니다. 비타민D주사를 사용하게 되게 되어서 이 정도 용량을 6주동안 충분하게 사용해서 실험을 한 결과 입니다.


피검사 사진



최초에 비타민D를 섭취하지 않은 그룹과 비타민D를 섭취한 그룹도 비타민D 혈액수치가 12.3으로 굉장히 낮은 수치였습니다.

우리가 병원에가서 혈액검사를 했을 때 비타민D의 수치가 보통 30이상로 나오는 것을 정상으로 보게 되는데요. 그런데 앞선 수치를 보면 12.3이나 12.7이면 낮은 수치였기 때문에 하루에 7000IU의 비타민D주사로 고용량을 투여한 것이고, 그리고 나중에 검사를 한 결과 비타민D를 투여한 그룹이 36까지 올라갔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정상 범위로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비타민D의 주사 효능



그래서 당뇨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D를 먹지않고 이정도양을 하루에 7000IU의 고용량으로 비타민D주사를 충분하게 줬을 때 우리 몸이 당뇨로 진행되지 않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결론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이렇기 때문에 비타민D주사가 꼭 필요한 것입니다.







혈액내에 비타민D의 수치를 검사하고 나서 비타민D 영양제를 드시던 비타민D주사를 투여하시는 것이 수치에 맞게 치료목적으로 약물을 조절 하는데 훨씬 더 정확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비타민D주사는 수치가 너무 낮은 경우에는 4000IU ~ 50000IU까지 투여해도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주사의 효능 사진



많은 분들이 비타민D주사의 효능을 알기 위해 비타민D주사를 맞을 때 그 용량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 비타민D주사의 필요 용량을 말할때 조금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했빛을 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비타민D를 누구든지 똑같이 얼만큼 섭취해야 한드는 기준을 말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렇지만 보통적으로는 2000IU정도 꾸준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D 주사 효과는?



이렇게 해서 우리 몸에 비타민D주사를 통해 혈액수치를 올려놓고 나서 비타민D주사를 통하여 혈액수치가 30이상으로 넘어가면 그 다음 부터는 비타민 D주사의 양을 2000IU정도로 유지하는 것도 괸찮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당뇨를 낮춰주는 지표가 되어주는 비타민D의 수치가 많이 궁금하시시죠. 비타민D 주사를 투여받기위해 병원에 가시면 피검사를 통해 비타민D수치를 혈액검사로 해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확인해 보시는 것도 건강을 지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비타민D주사를 얼마나 투여해야 될지 측정해 가면서 투여하이면 더 안전하게 비타민 D를 몸에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비타민D 부작용?



비타민D에 대한 부작용을 들어보셨나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인 비타민D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혈액수치가 100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앞의 실험결과와 비교해 보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는 건을 알 수 있는데요. 앞선 실험에서도 6주동안 고용량으로 비타민D주사을 투여하고나서도 비타민D에 대한 혈약 수치가 30~35정도가 됐는데요. 그래서 비타민D의 혈액수치가 100이상 넘어간다는 것은 정말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이미지 사진



이러한 100정도의 수치는 혈액에 직접 비타민D주사를 계속해서 맞게되면 100이라는 혈액수치를 넘길 수도 있겠지만 먹는 것 꾸준히 섭취한 것으로는 혈액수치가 100이상 나오기가 쉽지는 않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비타민D주사나 영양제는 고용량을 섭취하게 되더라도 안전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타민D의 이미지 사진



비타민D가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당뇨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비타민D의 혈액수치를 체크해 보시는 것도 당뇨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하게 비타민D를 복용하시고 더 건강한 삶을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