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발산과 카페인과의 관계
본문 바로가기

커피와 맛있게

창의력 발산과 카페인과의 관계

728x90


안녕하세요.
커피가 없으면 하루도 살아갈 수 없는 한 사람으로서 커피와 건강을 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이렇게 포스팅을 올립니다.







정말 직장생활과 대인관계를 잘 해나가기 위해 정말 없어서는 안돼는 것이 커피 입니다. 커피는 일의 능률을 올려주기도 하고 식사후에나 일 하는 도중에 밀려오는 졸음을 없애주는 정말 착한 삶의 동반자입니다.


테이크 아웃 커피 사진



그런데 이렇게 우리들의 생활에서 일의 활력을 올려주고 힘이나게 해주고 기분 또한 좋게해주면서 몸의 피로감 까지 없애주는 고마운 커피가 창조일을 하는 창의력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피로 할때나 집중이 안될때 반드시 커피를 마시고 즐기는 편인데요. 이렇게 커피가 창의적인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창의성을 방해한다는 내용을 알게 되어서 조금 놀라움으로 다가 왔습니다. 피곤 할 때 항상 없어서는 안되는 커피였고, 그래서 일을 해나가는 힘을 얻는 것이 커피였는데 이렇게 글쓰고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하는 저로서는 너무나 아쉬운 내용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일에 열중하는 사진



저는 커피가 몸과 정신을 맑게 해주어서 오히려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하는 저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저는 커피가 창의적인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커피의 수많은 장점이 발견된 모든 내용을 업어버리는 것처럼 들리는 이 내용. 즉, 정말 커피가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일의 능률의 떨어뜨린다면 오늘 이시간에 그이유가 왜 거런지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카페인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왜 일까요?


커피를 통해 카페인을 섬취하게 될 때 카페인은 곧바로 뇌의 신경계를 건드리기 시작합니다. 특히 순환계나 중추신경계를 보호하는 혈뇌장벽(Blood Brain Barrier)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때 아데노신을 억제하기 시작합니다.


아데노신 원소표 사진



여기서 잠시 아데노신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간의 뇌는 피로를 느끼기 시작하면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이 때 몸이 잠을 자고 싶어하는 느낌을 가지게 하고 잠을 자게끔 유도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카페인은 이 아데노신이 생성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잠을 자고 싶어하는 욕구를 막아주게 되는데요. 그래서 아침에 눈을 뜨자 마자 모닝커피를 마시게 되면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 이유가 바로 카페인이 아데노신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카페인이 아데노신 생성을 방해한다는것을 부정적으로 해석한다면 몸의 쉬어야 하는데 쉬지 못하게 만들어서 몸의 리듬을 역행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라는 물질은 몸에서 흡수가 매우 빠르며 커피를 마시고 나고 30분이 채 안되는 시간안에 정신을 깨우는 기능을 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일의 능률을 목적으로 과다복용하는게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종이컵 커피 사진



그런데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에게 이 카페인 섭취가 장점보다 단점이 더욱 부각되어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아이디어 사진



우리가 갑자기 뭔가 머릿속에 섬광이 번쩍하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를때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창의력이나 상상력은 문뜩 찾아오는 것이라서 뭔가 억지로 생각을 떠오리려고 하면 잘 되지 않느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선 나온 내용인데요. 실험자에게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업무를 의무적으로 하게 하고 일의 양 또한 그런 방식으로 하게 맞기데 되었을 때 일 처리를 해내는 결과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일을 굉장히 못해냈다고 합니다.
일이 의무화되고 처리양 또한 그런 방식이로 되자 일 처리 결과가 나빴다고 합니다.


고통 실패 사진



그런데 이렇게 일의 양에 일리면서 업무의 스트레스에서 벋어나 일상에서 느껴지는 감성이 사물을 바라보고 현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될 때 나타나는 현상ㅇ르 살펴 보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되면 극도록 집중한 상태에서 벋어나면서 무의식적으로 사물과 시물의 연상 처리하는 새로운 발상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창의적 발상이 나오기도 쉬워진다고 할 수 있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갑자기 케페인에 대한 내용을 하다가 말고 왜 일 처리하는 환경일 말하고 있냐고요?

카페인에 대해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카페인은 뇌의 주의력을 집중시켜줍니다.
주의력이 산만하게 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오히려 주의력을 강화해 버리게 되죠.
우리의 창의적인 상상력으로 다양한 상황을 떠올리고 결합하고 의외의 것을 도츨해내는 능력이 결합하는 창의력이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인다.
룰루랄라 편하게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의력 집중으로 망쳐버릴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카페인을 섭취하는게 창의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겨진 종이 - 망침



종이컵 한잔 만큼의 커피를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종이컵 한잔에 들어있는 커페인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약 95~200ml 포함되어 있다고 발표되어 있는데요. 사람이 잠드는데 잠을 설치고 잠드는 때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가 만드는 카페인의 양은 200ml라고 합니다.

한잔의 커피가 이렇게 잠드는 것을 방해하니 밤에는 절대로 커피를 섭취하면 안돼겠네요.

 







저는 요즘들어 커피를 마셔도 마실때만 잠시 정신이 들고 커피를 마셔도 잠드는 것과 관계없이 잠이 잘 오더라고요.

그래서 '내 몸은 카페인과 친해서 잠드는게 힘들지 않나보다.'  라고 생각이 들정도였답니다.

그러데 그런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일단 카페인으로 인하여 잠을 깊이 들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확실히 저녁시간에 커피를 마시고 잠들었을 때 보다 마시지 않고 잠들었을 때 밤사이 한번도 깨지않고 잠을 자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거든요.


숙면하는 사진



이렇게 카페인 없는 잠을 잘 자고 나면 그 다음 날 아침 커디션도 다르다른 것을 깨닫게 되더라료요.

매일 매일 카페인에 뭍혀서 지내다 보니 제가 잠들 때 REM수면 하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즉, REM수면은 꿈을 꾸는 단계인데요. 꿈을 꾼다는 것은 잠이 깊이 들지 못했다는 증거입니다.

 







창의적인 작업이 요구되는 사람들은 잠자는 일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는 합니다. 보통 이런 사람들은 올빼미 족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감성적이기 때문에 밤시간에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러다 보면 밤을 꼬박 새여야 하는 일들을 하게되고 또 이럴때는 야식을 하게됩니다.

 

야식 사진



저도 몸으로 경험한 바이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밤을 지새는 일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REM수면 상태까지 하지 못하게 하는 작업 형태는 하지 말아야겠죠?

해야될 일이 아무리 많더라도 잠은 조금이라도 자야 합니다. 잠을 자지 않으면 정말 그 다음말 머리가 돌아가지 않더라고요. 옆에서 해 주는 말도 기억이 않나고요...ㅠㅠ

 

렘수면 사진



REM수면을 하게 되더라고 잠은 꼭 자야 합니다.

카페인의 힘으로 밤을 지세는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2009년 연구 결과에선 REM수면 을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창의력 측정 테스트에서 더 좋은 결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고 합니다.







REM수면 동안 뇌는 관련 없는 정보를 서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이 영향으로 REM수면 뒤에는 수면 전보다 연상 테스트나 창의력 테스트에서 훨씬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결과가 나타났기때문이빈다.

 

꿀잠 사진



우리 모두가 직장일과 공부하는 일에 수면 부족으로 잠을 설처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신경쓰고 뇌 기능이 잘 발휘되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너무나 카페인의 힘에 의존하지 말고 잠을 자야 합니다.

 

단 1시간이라도 말이죠.